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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을 올리는 대신 제품의 용량이나 원료의 함량을 줄이는 ‘꼼수 인상’을 의미하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은 가운데, 최근 1년간 9개 품목 37개 상품의 용량이 실제로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종합포털사이트 ‘참가격’에서 관리하는 가공식품과 신고센터 등을 통해 접수된 상품 등에 대한 슈링크플레이션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먼저 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참가격에서 관리하는 가공식품 209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년(2022년 12월~2023년 11월) 사이 3개 품목 19개 상품의 용량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바프’(HBAF)의 허니버터아몬드 등 견과류 16개 제품, 씨제이(CJ)제일제당의 백설 그릴비엔나(2개 묶음 상품),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체다치즈 20매 상품과 15매 상품 등의 용량이 적게는 7.7%에서 많게는 12.5%까지 줄었다. 다만, 이 가운데 바프의 경우엔 허니버터아몬드 등의 용량 변경 사실을 자사몰을 통해 안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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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지난달 설치한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를 통해 지난 8일까지 접수된 53개 상품 가운데는 9개의 용량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몬덜리즈 인터내셔널의 호올스 스틱 7개(멘토립터스 등 7종), 가정배달용 제품인 연세대학교 전용목장우유 2개(1000㎖·200㎖) 용량이 각각 17.9%, 10.0%씩 줄었다. 연세대학교 전용목장우유의 경우, 자사몰을 통해 용량 변경 내용을 고지했다.

언론보도를 통해 언급된 제품 10개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한 결과, 올해 용량을 줄인 제품은 9개였다. 동원에프앤비의 양반 참기름김·들기름김, 해태 고향만두, 오비맥주의 카스 캔맥주(8캔 묶음), 씨제이제일제당의 숯불향 바베큐바, 풀무원의 올바른 핫도그 등 핫도그 4종의 용량이 1.3~20.0% 줄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일부 제조사는 용량 변경을 인정하면서도 포장재·레시피 등이 변경된 리뉴얼 상품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원은 누리집을 통해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를 마련하고, 꼼수 인상 제품 등에 대한 제보를 받고 있다. 이 관계자는 “연내에 대형마트, 백화점 등 주요 유통사와 모니터링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내년부터는 식품 및 생필품 용량 변화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