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스포츠 축구·해외리그

히딩크 감독, 군사분계선 넘어 방북 추진

등록 2014-01-24 09:22수정 2014-01-27 17:24

국내에서 무릎 수술을 받은 거스 히딩크 감독(앞)이 12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 초청 오찬에서 김태영(왼쪽부터) 송종국 최진철 이영표 이을용 윤정환 유상철 등 2002 월드컵 한국팀 선수들과 만났다. 수술 받은 오른 다리를 휠체어에 고정한 채 나온 히딩크 감독은 브라질 월드컵과 관련해 “한국이 쉬운 조에 편성됐다는 말이 있지만 마냥 쉬운 조로만 볼 수는 없다. 특히 알제리를 절대로 저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히딩크 감독은 “홍 감독은 충분히 경험이 있고 국제무대에서 통할 수 있을 정도로 영리하다”며 기대를 보였다. 브라질·미국 전지훈련을 앞둔 홍명보 감독은 이날 참석하지 않았다.  뉴스1
국내에서 무릎 수술을 받은 거스 히딩크 감독(앞)이 12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 초청 오찬에서 김태영(왼쪽부터) 송종국 최진철 이영표 이을용 윤정환 유상철 등 2002 월드컵 한국팀 선수들과 만났다. 수술 받은 오른 다리를 휠체어에 고정한 채 나온 히딩크 감독은 브라질 월드컵과 관련해 “한국이 쉬운 조에 편성됐다는 말이 있지만 마냥 쉬운 조로만 볼 수는 없다. 특히 알제리를 절대로 저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히딩크 감독은 “홍 감독은 충분히 경험이 있고 국제무대에서 통할 수 있을 정도로 영리하다”며 기대를 보였다. 브라질·미국 전지훈련을 앞둔 홍명보 감독은 이날 참석하지 않았다. 뉴스1
북 풋살 구장 지원 관련 방북 구상 정부와 상의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한국 축구 대표팀을 이끈 거스 히딩크 감독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방북, 북한에 풋살(미니축구) 경기장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24일 “히딩크 측에서 북한에 풋살 경기장을 지어주기 위해 방북하겠다는 구상을 얘기해온 적이 있다”며 “구체적 계획을 얘기한 건 아니고 이런 구상이 있는데 가능하냐 정도의 문의였다”고 밝혔다.

고국인 네덜란드에 ‘히딩크 재단’을 세운 히딩크 감독은 지금까지 한국에 장애인용 풋살 경기장인 ‘히딩크 드림필드’ 11곳의 건립을 지원했다. 히딩크 감독은 지난해 10월 제주도에서 열린 ‘히딩크 드림필드’ 11호 개장식에 참석, 북한에도 풋살 경기장을 지어주고 싶다는 뜻을 피력한 바 있다.

방북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는 외국인인 히딩크 감독이 우리 정부에 방북 계획을 상의한 것은 MDL을 넘어 한국에서 북한으로 직접 들어가는 방식을 희망하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히딩크가) 남에서 북으로 바로 가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히딩크 감독은 원래 지난해 방북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북한의 정세 변동이 큰데다 미국프로농구(NBA) 출신 스타 데니스 로드먼의 최근 방북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센 점을 고려해 시간을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정부 관계자는 “히딩크가 작년에 북한에 가려다가 장성택 처형 사건이 나면서 방북 계획을 보류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정부는 히딩크 감독의 정식 요청이 있으면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기류다. 통일부 관계자는 “자세한 건 더 확인을 해 봐야 한다”면서도 “(정부가) 사회문화 교류는 하겠다는 기조이므로 부정적인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스포츠 많이 보는 기사

손흥민 활약…토트넘, 강호 리버풀 꺾고 카라바오컵 결승 눈 앞 1.

손흥민 활약…토트넘, 강호 리버풀 꺾고 카라바오컵 결승 눈 앞

‘음주운전 징역형’ ‘추신수 외삼촌’…박정태 선임이 신세계의 ‘신’ 경영? 2.

‘음주운전 징역형’ ‘추신수 외삼촌’…박정태 선임이 신세계의 ‘신’ 경영?

2025 프로야구, 3월22일 개막…어린이날 전후 9연전 편성 3.

2025 프로야구, 3월22일 개막…어린이날 전후 9연전 편성

소노 이정현 발목 인대 부분 파열 ‘8주 결장’ 4.

소노 이정현 발목 인대 부분 파열 ‘8주 결장’

카타르의 굴욕…월드컵 역사상 첫 ‘개막전에서 진 개최국’ 5.

카타르의 굴욕…월드컵 역사상 첫 ‘개막전에서 진 개최국’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