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대통령까지 나서자 백기 든 광역단체, 지하철 요금 인상 하반기로

등록 2023-02-15 23:13수정 2023-02-16 02:00

교통비도 수도세도 난방비도 폭탄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서울교통공사노조가 15일 국회 앞에서 공공요금 국가 책임 강화를 촉구하며 지하철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지원 입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2.15 xyz@yna.co.kr/2023-02-15 11:13:03/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교통비도 수도세도 난방비도 폭탄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서울교통공사노조가 15일 국회 앞에서 공공요금 국가 책임 강화를 촉구하며 지하철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지원 입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2.15 xyz@yna.co.kr/2023-02-15 11:13:03/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올해 상반기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저울질 중이던 수도권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줄줄이 인상 연기 방침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공공요금 인상 연기를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서울시는 15일 “고물가로 가중되는 서민 가계 부담을 완화하고 정부의 공공요금 상반기 동결 기조에 호응해 대중교통 요금 인상 시기를 하반기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애초 오는 4월 말 지하철·버스 기본요금을 300~400원 올릴 계획이었다. 시 고위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오늘(15일) 대통령의 간곡한 요청이 있었다. 그러나 요금 인상 폭은 정부 지원 등이 없으면 애초 계획 그대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중앙정부가 관리하는 공공요금은 최대한 상반기 동결 기조로 운영하고, 지방정부도 민생안정의 한 축으로서 지방 공공요금 안정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는 정부 방침을 수용한 지자체에 특별교부세 지급 등 재정 인센티브를 준다는 당근도 내놨다.

경기도와 인천시도 요금 인상 재검토에 나섰다. 경기도 핵심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정부 요청을 받아들여 택시요금 인상(기본요금 기준 1천원) 시행 시기를 상반기가 아닌 하반기로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도는 공청회와 도의회 의견 청취 등 택시요금 인상을 위한 행정 절차는 거의 마무리한 터였다. 인상 시점은 이르면 3월 말로 잡고 있었다. 다만 경기도는 윤 대통령 발언 전에 버스요금 동결을 선언한 바 있다.

인천시도 택시요금 인상을 하반기로 미루는 분위기다. 인천시 관계자는 <한겨레>에 “경기도에서도 택시요금 인상을 하반기로 연기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인천시도 이와 비슷한 결정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만 일부 지자체에선 공공요금 전면 동결은 어렵다는 반응도 나온다. 충남도의 핵심 관계자는 “정부 요구를 대부분 수용하지만 상하수도 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충남도 15개 시·군 중 상하수도 요금 인상을 예고한 기초지자체는 공주시·부여군·청양군·계룡시 4곳이다.

김선식 김기성 송인걸 이승욱 기자 kss@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천억짜리 세운상가 공중보행로 없애려고 또 세금, 헛짓거리지” 1.

“천억짜리 세운상가 공중보행로 없애려고 또 세금, 헛짓거리지”

[영상] “지하철역 식사, 세 가정 근무”…필리핀 가사관리사 호소 2.

[영상] “지하철역 식사, 세 가정 근무”…필리핀 가사관리사 호소

“화투놀이 불화 있었다”…‘봉화 경로당 농약’ 용의자는 숨진 80대 3.

“화투놀이 불화 있었다”…‘봉화 경로당 농약’ 용의자는 숨진 80대

“북으로 돌아갈래” 버스 훔쳐 월북 시도한 탈북민 구속영장 4.

“북으로 돌아갈래” 버스 훔쳐 월북 시도한 탈북민 구속영장

‘뉴욕타임스’에 보도될만큼 성공적인 제천시 고려인 이주 정책 5.

‘뉴욕타임스’에 보도될만큼 성공적인 제천시 고려인 이주 정책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