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수도권

경찰,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 김혜경씨 출석요구

등록 2022-08-10 09:57수정 2022-08-11 02:30

공직선거법 관련 1건 소명 요구
김씨 쪽 “수사 적극 협조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수사해 온 경찰이 4월4일 오전 경기도청 총무과 등을 압수수색 중이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수사해 온 경찰이 4월4일 오전 경기도청 총무과 등을 압수수색 중이다. 연합뉴스

‘경기도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아내 김혜경씨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 쪽은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10일 경기남부경찰청 등의 설명을 종합하면, 경기남부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9일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김혜경씨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냈다. 경찰은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 사건과 관련해 김씨에게 소환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의원실은 9일 이 의원의 페이스북을 통해 출석요구서를 받은 사실을 먼저 공개하고 “김혜경씨는 진상 규명을 위해 경찰의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찰이 소명 요구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해명 글도 남겼다. 2021년 8월2일 서울 한 식당에서 김씨가 당직자 3명과 가진 점심 값과 관련한 내용이다.

이 의원 쪽은 “이재명 경선후보자 캠프는 기부행위 등 위법논란을 피하기 위해 ‘후보자나 배우자가 타인과 식사를 함께할 경우 대접하지도 대접받지도 않는다’는 명확한 방침을 가지고 있었다”며 “이날 역시 수행책임자 ㄱ변호사가 김씨 몫 2만6천원만 캠프에서 교부받은 정치자금카드로 지불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김씨는 나머지 3인분 식사비(7만8천원)가 법인카드 의혹 제보자에 의해 경기도 업무추진비 카드로 결제됐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고, 현장에서 제보자도 보지도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 사건은 지난 대선기간 경기도 총무과 별정직 사무관(5급) 배아무개씨의 지시를 받고 법인카드로 소고기·초밥 등을 사서 이 전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에게 배달하거나 약을 대리 처방받아 전달했다는 전직 경기도 7급 공무원 김아무개씨의 제보로 불거졌다. 국민의힘의 고발과 경기도의 수사의뢰로 수사에 나선 경찰은 도청과 식당 129곳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전방위 수사를 벌여왔다. 배씨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두차례 수사했다. 김씨 조사를 마치는 대로 검찰로 사건을 송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경찰은 이달 초 “객관적 증거 조사는 어느 정도 완료됐고, 참고인 조사를 계속 진행 중이다. 법리 검토와 회계검사를 마치고 8월 중순쯤 검찰로 송치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의원 쪽 관계자는 “경찰이 각종 고발 사건 전체가 아닌 공직선거법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만 출석요구서를 보내왔다”며 “곧 변호사를 선임해 경찰과 출석 일정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정하 기자 jungha98@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설 민생지원금 1인당 50만원까지…지자체, 내수경제 띄우기 1.

설 민생지원금 1인당 50만원까지…지자체, 내수경제 띄우기

권성동 의원직 제명 청원 닷새만에 5만 넘어 2.

권성동 의원직 제명 청원 닷새만에 5만 넘어

대구시민, 박정희 기념사업 조례 폐지에 1만4천명 서명...청구 요건 갖춰 3.

대구시민, 박정희 기념사업 조례 폐지에 1만4천명 서명...청구 요건 갖춰

홍준표, 20일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참석…“한국 정책 설명” 4.

홍준표, 20일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참석…“한국 정책 설명”

[단독] 세운상가 보행로 철거에 23억…“그 돈으로 활성화 해야” 5.

[단독] 세운상가 보행로 철거에 23억…“그 돈으로 활성화 해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