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노사정 간담회’에서 신재호 버스운송사업조합장, 김성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본부 위원장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인천에서 시내버스에 이어 광역버스도 준공영제가 도입된다.
인천시는 2024년 하반기부터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광역버스 준공영제 대상은 직행좌석 7개 업체 19개 노선과 광역급행버스(M버스) 5개 업체, 6개 노선이다. 준공영제 운용 방식은 직행좌석은 수익금 공동관리형으로, 광역급행버스는 노선 입찰제로 추진된다. 수익금 공동관리형은 민간 버스업체의 노선 소유권은 인정하지만 정부가 운영비용을 모두 보전하는 대가로 배차권과 노선 조정권 등을 갖는 방식을 말하며, 노선 입찰제는 노선에 대한 소유권을 공공이 가지고 경쟁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인천시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은 코로나19 장기화하면서 버스 운송 업체의 경영난 심화, 운수종사자 이직 등으로 광역버스의 감차 운행, 무정차 통과, 노선 폐지 등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으로 버스 운행 감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시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하반기부터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에 나설 계획이다. 연구용역에서는 적정 표준 운송원가 선정과 인천 시내버스 및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준공영제 운용의 문제 등을 분석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노사정 간담회를 열고 버스업체와 노동자 대표를 만나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되는 것은 시민의 편익을 높이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준공영제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에서는 2009년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 운용 중이다.
이승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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