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한 춘천시장(오른쪽에서 네번째)과 강연술 춘천시민버스 대표, 전상철 한국노총 춘천시민버스지부 위원장이 29일 오전 춘천시청에서 ‘춘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협약’을 하고 있다. 춘천시 제공
민영으로 운영되면서 심각한 경영난을 겪어온 춘천 시내버스가 오는 7월1일부터 준공영제로 바뀐다. 춘천에서 민간 버스업체가 시내버스 허가를 받아 정식 운행된 지 60여년 만이다.
육동한 춘천시장과 강연술 춘천시민버스 대표, 전상철 한국노총 춘천시민버스지부 위원장은 29일 오전 춘천시청에서 ‘춘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춘천 시내버스 운영체계는 다음 달 1일부터 민영에서 준공영으로 전환된다.
준공영제는 버스 운행을 민간업체에 맡기되 오지·적자 노선 운영에 따른 손실분을 지자체가 보전해주는 제도다. 주로 광역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지만, 국토부가 ‘대중교통 기본계획’에 준공영제를 표준체계로 제시하는 등 기초자치단체에서도 도입이 확대되는 추세다.
준공영제 도입으로 춘천시는 노선에 대한 조정 권한을 갖게 됐다. 당장 마을버스가 오가는 횟수가 6차례 이하인 오지 농어촌 주민을 위한 대학병원 직통 노선이 신설된다. 주요 거점 정류장만 정차해 시내 고등학교는 20~30분 이내, 시 외곽 고등학교는 40분 안에 도착하는 고등학교 등하교 노선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춘천 시내버스 운영체계에 대한 논의는 그동안 시내버스 운행을 맡아온 대동·대한운수가 2018년 부도 처리돼 기업회생에 들어가면서 촉발됐다. 이후 시민들이 나서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을 꾸려 버스업체를 인수하는 등 춘천시민버스로 새롭게 출발했지만 부채 누적으로 어려움이 계속됐다. 그러다 지난해 12월 춘천시민버스 쪽이 춘천시에 준공영제 도입을 요청했고, 춘천시는 검토를 거쳐 지난 2월 준공영제 도입을 결정했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준공영제의 방향은 시민 교통편의 증진”이라며 “편리한 노선·친절한 서비스 등으로 시민들에게 더 나은 대중교통을 제공하면 시민 중심의 대중교통 도시 춘천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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