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목포지역에선 연말까지 시내버스 운영과 노선을 개편하기 위한 공론화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목포시청 제공
전남 목포지역 시내버스 정책의 공론화 과정에 참여한 시민들이 준공영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포시내버스공론화위원회는 19일 “각계각층으로 층화모집한 시민참여단 50명이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2차례 토론을 진행한 뒤 목포지역에 적합한 시내버스 운영체계로 준공영제를 가장 많이 지지했다”고 밝혔다.
시민참여단 설문 결과, 시내버스 운영체계에 대해 42.6%가 준공영제(노선권은 지자체, 운영권은 버스업체가 갖고 예산으로 적자를 보전하는 방식)를 선호했고, 29.8%가 민영제, 27.7%가 공영제를 바랐다.
준공영제를 시행할 때 재정부담의 주체로는 62.3%가 시와 시민, 35.1%가 시, 2.7%가 시민이라고 응답했다. 또 버스업체가 경영난을 겪는 원인을 승객감소(53.2%), 비효율적 운영(38.3%), 비합리 노선(6.4%), 낮은 버스요금(2.1%) 순으로 꼽았다.
시민참여단은 지난달부터 여론조사·회계감사·검증보고 등 자료를 검토하고 전문가 토론을 참관한 뒤 분임토의를 진행하는 등 숙의 절차를 거쳤다.
시 교통행정과 설동진씨는 “시민참여단 중 준공영제를 지지하는 비율이 1차 때 56.5%에서 2차 때 42.6%로 낮아졌지만, 여전히 가장 높았다”며 “시 재정부담이 늘어나게 된다는 전망이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끼친 것 같다”고 말했다.
목포시내버스공론화위원회는 12월9일 시민참여단의 의견을 토대로 시내버스 운영체계와 노선개편, 요금수준 등을 담은 권고안을 시민에게 공표하기로 했다. 시는 이 권고안을 내년도 시내버스 정책을 결정하는 데 반영할 예정이다.
목포지역에선 태원여객·유진운수 등이 지난 4월27일 “승객이 줄고 적자가 쌓여 더는 경영이 어렵다. 7월부터 1년 동안 운행을 중단하겠다”고 휴업신청서를 제출한 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론화 절차가 시작됐다.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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