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에 있는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 터의 연륙교 부근 조감도. 여수시의회 제공
전남 여수시의회가 여수 경도의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을 문제 삼아 연륙교 건설 예산 중 시비 부담분을 삭감해 개설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여수시의회는 지난 13일 본회의를 열어 경도 연륙교 건설비 1195억원 중 내년 시 부담분 73억원을 삭감하는 것을 뼈대로 하는 내년 예산안을 의결했다. 시의회는 미래에셋이 추진 중인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의 청사진이 시민의 바람에 어긋나는 바람에 시민단체의 반대와 지역주민의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고 이유를 밝혔다.
이상우 의원은 “개발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100m 이상 고층 생활형 숙박시설을 설치하면 해양경관이 훼손되고 부동산 투기가 유발되는 것이 뻔한 데다 애초 진입도로 예정 터 주민의 민원도 있어 제동을 걸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미래에셋의 경도 개발사업 투자를 끌어냈던 연륙교 건설이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연륙교 건설에 시비 부담분을 대지 못하면 매칭 조건부인 도비·국비 등도 줄줄이 반납해야 하기 때문이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2024년까지 1195억원을 들여 경도 진입부에 1.35㎞의 연륙교를 개설할 예정이다.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려면 국가 478억원(40%), 전남도·여수시·미래에셋 239억원(20%)씩으로 짜인 재원 분담이 제대로 이뤄져야만 한다.
시는 예산 삭감 이후 내년 2월 추경예산 심의에 다시 반영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지난 10일 “36년 동안의 숙원사업 예산이 9일 예결위에서 삭감됐다”며 “여수의 미래와 시민편익을 위해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수정을 요구했다. 그는 이어 “특정 개발사업, 특정 개발업체에 대한 반감으로 예산을 감액하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시는 또 “매칭예산 중 시비 부담분을 대지 못하면 내년뿐 아니라 그 이후에도 관련 예산을 확보하기 어렵고, 다른 분야 예산을 확보하기도 힘들어진다”고 호소했다.
이에 동조한 일부 의원이 이날 수정안을 제출하려 했으나 발의 정족수 9명을 채우지 못했고, 경도 연륙교 진입도로 부근 주민 20여명이 의장을 면담하고 예산 반영을 촉구하기도 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안관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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