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 터의 연륙교 부근 조감도. 여수시의회 제공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을 추진중인 미래에셋이 ‘생활형 숙박시설’(레지던스)부터 건립하기로 한 것에 대해 주민들의 반감이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관련 진입도로 예산이 여수시의회에서 삭감됐다.
전남 여수시의회는 16일 경도~여수 진입도로 공사비의 시 분담금 71억8000만원이 포함된 추경안을 부결시켰다고 밝혔다. 경도 진입도로 분담금은 애초 본예산에서 삭감된 뒤 추경안에 포함됐으나 상임위 삭감, 예결위 부활, 본회의 삭감 등으로 우여곡절을 겪었다.
여수시의회는 전날 열린 본회의에서 예산안을 표결에 부쳐 의원 26명 중 찬성 13명, 반대 6명, 기권 7명으로 과반수인 의결정족수를 확보하지 못해 부결처리 했다. 14일 예결위에선 논란 끝에 찬성 6명, 반대 4명, 기권 1명으로 이를 반영했었다. 앞서 9일 해양도시건설위에선 반대 6명, 찬성 3명으로 삭감한 바 있다.
예산 심의를 앞두고 시민사회단체와 지역경제인 사이에서도 경도 레지던스를 향한 반발이 지속했다.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는 8일 성명을 통해 “미래에셋은 다도해 경관을 훼손하고, 부동산 과잉개발의 부작용을 초래할 레지던스 건립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며 “시의회가 주민의 의견을 살펴 관련 진입도로 예산을 삭감하라”고 압박했다.
여수상공회의소도 지난달 24일 이례적으로 레지던스 건립을 반대하는 성명을 냈다. 여수상의는 “애초 계획대로 경도 해양관광단지를 추진해야 한다”며 “레지던스는 숙박업소 경쟁, 교통체증 유발, 부동산 투기 등 부작용을 초래하고, 개인의 배만 불릴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반면 전남도는 지난 7일 대승적 결단과 성실한 이행을 여수시에 촉구했다. 박창환 전남정무부지사는 “시 분담금을 확보하지 못해 사업자가 투자를 철회하면 지역발전과 투자유치에 지장을 초래하고 법적 분쟁이 발생할 소지가 있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미래에셋은 1조5천억원을 투자해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고, 관광시설 설치에 앞서 29층 규모로 11동 1184실의 레지던스를 건립하려는 계획을 밝혔다가 지역의 반발을 샀다. 역풍이 일자 미래에셋은 일부 동의 층수를 낮추고 객실 숫자를 줄이겠다는 수정안을 냈지만, 시의회 등은 미흡하다는 반응이다.
경도해양관광단지 투자에 대응해 광양경제자유구역청은 2024년까지 1195억원을 들여 해상교량이 포함된 1.3㎞의 여수~경도 진입도로를 건설할 방침이다. 공사비 중 40%인 478억원은 국비, 나머지 60%는 전남도와 여수시, 미래에셋이 각각 239억원씩 부담한다. 여수시는 분담금 중 올해분 71억7800만원을 확보하기 위해 시의회와 주민들을 설득 중이다.
안관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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