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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지는 무등산 개발 논란…30년 지킴이 시민단체도 쪼개져

등록 2022-04-28 19:13수정 2022-04-28 19:47

케이블카·수소트램 설치 등
접근로 개선방안 놓고 이견 커
무등산 중머리재. 정대하 기자
무등산 중머리재. 정대하 기자

30년 남짓 무등산 지킴이 구실을 해온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가 무등산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둘러싼 견해차로 진통을 겪는 가운데, 무등산 개발 문제가 6·1 지방선거의 주요 이슈로 부상하면서 갈등의 양상도 복잡해지고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과 광주전남녹색연합 등 광주지역 57개 환경·시민단체는 사단법인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이하 무보협)를 탈퇴하고 ‘국립공원 무등산 지키기 시민연대’(이하 무등산시민연대)를 발족시켰다고 28일 밝혔다. 1989년 5월 발족한 무보협은 시민기금을 조성해 개발 우려가 큰 지역의 땅을 매입하는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으로 전국적 주목을 받은 단체다. 박미경 무등산시민연대 대표는 “무보협 일부 임원들이 무등산 (정상부) 접근로 개선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하지만 (접근성 향상보다) 무등산 정상 군부대 이전과 방송 송신탑 이전 등이 더 시급한 무등산 보호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광주 무등산. 정대하 기자
광주 무등산. 정대하 기자

무보협은 무등산 접근로 개선과 관련해 임원진의 이견이 심각한 상태다. 무보협은 지난해 12월30일 성명을 내어 “무등산의 미래를 위해 (무등산 접근로 개선)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허민 무보협 공동대표는 지난 15일 이사회에 공동대표직과 무등산공유화재단 이사장직 사의를 표명했다. 이용섭 광주시장 직속 정책자문위원회 대전환 특별위원회 산하 자문팀 단장을 맡은 허 공동대표는 케이블카 설치엔 반대하지만, 원효사~장불재 구간(6.8㎞·이하 탐방로)에 수소트램·전기자동차를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채정기 무보협 상임의장(전 전남대 산림자원학과 명예교수)은 “탐방로 구간에 동력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관광객을 실어 나르는 것은 어떤 식이든 안 된다. 다만 교통약자나 외부 관광객들을 위해 전기차를 비정기적으로 운행하는 것은 허용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여야 광주시장 후보들의 의견은 엇갈린다.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정상부 군부대 이전과 생태 복원이 최우선 과제라면서도 “기존 탐방로에 전기차, 수소트램, 드론 택시 등의 운행을 검토할 수 있다”는 태도다. 반면 주기환 국민의힘 후보는 “정상 군부대 이전과 함께 노약자나 장애인 등이 산을 이용할 수 있게 산 중턱(중머리재)까지 케이블카를 설치하거나 스위스 융프라우처럼 탐방로에 궤도열차를 운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대하 기자 daeh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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