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호남

‘관변단체 논란’ 내홍 5·18단체…회장 징계에 검찰 진정 맞불

등록 2023-09-08 14:44수정 2023-09-08 15:02

정율성 역사 공원·특전사 동지회 포용 등
내부 합의 없이 단체입장 표명 두고 갈등
6·25참전유공자회 등 전국 13개 중앙보훈단체가 지난달 30일 광주광역시청 앞 도로에서 회원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열어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 계획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정대하 기자 daeha@hani.co.kr
6·25참전유공자회 등 전국 13개 중앙보훈단체가 지난달 30일 광주광역시청 앞 도로에서 회원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열어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 계획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정대하 기자 daeha@hani.co.kr

광주광역시가 추진한 정율성 역사공원 이념 논란에서 정부 편에 선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가 황일봉(66) 회장의 징계를 추진하며 내부 갈등이 불거졌다.

5·18부상자회는 “7일 광주시 서구 5·18민주화운동 교육관에서 상벌심사위원회를 열어 황 회장 징계 안을 심의했다”고 8일 밝혔다.

앞서 5일 문아무개 상임부회장 등 이사진 7명은 15일 긴급이사회를 열어 황 회장에 대한 징계안 등을 의결하자고 이사회 소집 공고를 내며 상벌위가 열린 것으로 알려졌다.

황 회장의 징계 사유는 이사회,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지난 2월19일 특전사 동지회와 ‘포용과 화해와 감사 대국민 공동 선언식’ 개최를 독단적으로 결정해 직권남용이라는 것이다. 당시 행사에서 특전사 동지회 쪽은 5·18 당시 군인들은 명령을 받고 질서유지를 위해 광주에 투입됐고 오랜 시간 정신적·육체적 고통을 겪어 피해자로 봐야 한다고 주장해 광주시민들의 반발을 샀다.

또 황 회장은 지난달 25일 국가보훈부 직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진 뒤 회원들과 상의 없이 정율성 역사공원을 비판하는 신문광고에 단체명을 넣은 점도 지적받았다. 부상자회는 14일 황 회장을 불러 소명을 들은 뒤 15일 긴급 이사회에서 황 회장에 대한 직무정지 안을 의결할 계획이다.

황 회장은 상벌위 회의장을 방문해 회장 등 임원의 징계는 정관상 이사회에서만 할 수 있다며 절차적 문제를 지적했다. 황 회장은 현장에서 자필로 상벌위원 5명과 사무총장, 조직국장에 대한 ‘직위해제 통지서’를 작성해 전달하며 한때 소란이 일기도 했다.

같은 날 오후 황 회장은 자신과 갈등을 빚은 간부 이아무개(62)씨가 일부 이사를 움직여 상벌위를 열게 했다고 주장하며 이씨의 국가보조금법 위반 혐의를 수사해달라고 검찰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정성국 5·18공로자회장도 이달 4일 이씨가 5·18공로자회 회장 선거와 운영에 부당하게 개입해 금전적, 정신적 피해를 줬다며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하기도 했다.

이를 지켜본 부상자회 회원 ㄱ씨는 “이씨가 각 회장 선거를 도운 대가로 각 단체장에 수억 원을 요구한 것으로 안다”며 “이번 정율성 논란을 계기로 권력을 쫓는 황 회장과 금전적 이득을 노리는 이씨 사이가 틀어지며 앞으로 서로에 대한 폭로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용희 기자 kimyh@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단독] ‘윤 1위 여론조사’ 미래한국연구소는 미등록 업체…분석인력 0명 1.

[단독] ‘윤 1위 여론조사’ 미래한국연구소는 미등록 업체…분석인력 0명

소나무 뿌리에 송이균 감염시켜 심는 기술로 ‘송이산’ 복원 2.

소나무 뿌리에 송이균 감염시켜 심는 기술로 ‘송이산’ 복원

[단독] ‘내구연한’ 3년 지난 방사능 장비로, 농수산물 검사했다 3.

[단독] ‘내구연한’ 3년 지난 방사능 장비로, 농수산물 검사했다

경북대 교수들 “윤석열, 끌어내릴 것이다”…179명 시국선언 4.

경북대 교수들 “윤석열, 끌어내릴 것이다”…179명 시국선언

‘마약 자수’ 김나정 “총기 협박받아…필리핀서 강제로 흡입” 5.

‘마약 자수’ 김나정 “총기 협박받아…필리핀서 강제로 흡입”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