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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파업’ 현대중 이어…현대차 3년만에 ‘임단협 진통’

등록 2021-07-11 18:57수정 2021-07-12 02:39

현대중 노사 강대강 대치
법인분할 과정 ‘감정의 골’ 한몫
크레인 점거에 고발 조처 맞서

현대차 노조 파업 배수진
‘작년 동결’ 처우 개선 요구
“교섭 계속”…사쪽도 “타결 최선
현대중공업 노조 파업농성 현장. 조경근 노조 지부장이 40m 높이 크레인에 올라가 고공농성을, 조합원들이 크레인 주변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제공
현대중공업 노조 파업농성 현장. 조경근 노조 지부장이 40m 높이 크레인에 올라가 고공농성을, 조합원들이 크레인 주변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제공

현대중공업 노조가 지난 6일부터 크레인 점거농성과 전면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 노조도 8일 압도적인 지지로 쟁의행위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울산을 대표하는 두 대기업 노사관계에 한꺼번에 비상이 걸린 셈이다.

■마주 달리는 현대중공업 노사

현대중공업 회사 쪽은 6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조합원 8500여명)가 파업과 함께 크레인 점거에 나서자, 하루 만에 법원에 퇴거 등 가처분신청을 냈다. 여기엔 퇴거에 불응하면 간접강제금(건당 5천만원)을 청구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회사 쪽은 또 조경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장 등 16명을 경찰에 고발했다.

노사는 좀체 접점을 찾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지난 8일 열린 현대중공업 파업집회에 참석한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현재 금속노조 사업장들이 대부분 쟁의권을 갖고 있어 금속노조 총파업 투쟁을 울산에서 진행해서라도 현대중공업지부의 파업 투쟁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김 위원장은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과 만나 “14일 이전에 추가안 제시 등 회사의 통 큰 결단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한 사장은 “크레인 점거농성을 풀지 않으면 교섭도 어렵다”는 기존 태도를 고수했다.

노조는 애초 9일까지로 예정했던 전면 파업을 12일 이후에도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 크레인 점거농성도 병행한다. 오는 14일엔 현대중공업 앞에서 금속노조 영남권 결의대회도 열릴 예정이다.

■노조 “임금 추가”―회사 ”재원 없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2019년 이후 2년 넘도록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을 매듭짓지 못하고 있다. 올해 2월과 4월 가까스로 징계해고자와 손해배상 소송 등 현안을 해결하며 노사가 잠정 합의에 이르렀지만, 지난해분 기본급 동결안에 대한 조합원들의 반발로 노조 찬반 투표에서 합의안이 부결됐다.

이후 노조는 회사 쪽에 계속 임금 추가안을 요구하고, 회사 쪽은 추가 재원이 없다며 맞서 왔다. 노조는 “회사가 법인분할 과정에서 현금성 자산과 알짜 계열사를 모두 빼돌려 재벌 총수 일가의 지분을 늘리고 현금 배당으로 막대한 이익을 챙겨놓고도 노동자들에게는 줄 돈이 없다고 하니 분노만 부추기고 있다”며 “교섭에 나서 추가(협상)안을 제시하면 파업과 농성이 풀릴 일인데 가처분신청에 고발 등 조처로 압박해 해결하기 힘든 국면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 쪽은 노조가 내부 이견을 조정하지 못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했다. 회사 쪽 관계자는 “노사가 잠정 합의를 했음에도 노조가 내부 이견 조율 실패 등으로 교섭이 타결되지 못한 책임을 회사에 떠넘기고 있다. 노조의 크레인 점거로 인한 물류 방해 탓에 회사 업무와 생산에 차질을 빚어 하루 수십억원의 손실을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사 간 갈등의 골이 깊은데다 양쪽 의견이 팽팽히 평행선을 달려 절충점을 찾기 힘든 형편이다.

현대자동차 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개표 장면. 개표 결과 재적 조합원 4만8599명 중 4만3117명(88.7%)이 참여해 이중 83.2%가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제공
현대자동차 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개표 장면. 개표 결과 재적 조합원 4만8599명 중 4만3117명(88.7%)이 참여해 이중 83.2%가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제공

■2년 연속 무쟁의 현대차도 긴장

2019년과 지난해 2년 연속 쟁의 없이 노사 교섭을 타결했던 현대자동차에서도 긴장이 감돌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엔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해 임금(기본급) 동결에 합의했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좀 다르다. 지난 5월부터 13차례 계속된 교섭 끝에 회사 쪽이 △기본급 5만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성과금 100%(통상임금)+300만원 지급 △품질향상 격려금 200만원 지급 등의 안을 제시하자 노조는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임금 9만9천원(정기·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성과금 30%(당기순이익) 지급 △정년 연장(최장 64살) △국내 공장 일자리 유지 등을 요구한다.

4만8천명의 조합원이 있는 노조는 지난달 30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하고 5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만장일치로 쟁의 발생을 결의했다. 이어 지난 7일 조합원 투표를 통한 쟁의행위 결의, 8일 쟁의대책위 출범식 등 수순을 이어갔다. 지난 10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기간이 끝나면서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을 할 수 있게 됐다.

노조는 “지난해엔 사회적 어려움을 같이하기 위해 임금 동결과 부족한 성과급을 받고 교섭을 무쟁의로 타결했다. 올해 교섭에선 회사가 조합원에 대한 분배정의를 실현할 것으로 믿었다”며 “하지만 회사는 노조의 정당한 요구에도 분배정의를 왜곡하고 조합원을 하인 취급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노조는 당장 파업하기보다는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쪽에 무게를 뒀다. 노조는 “파업권을 확보했다고 무조건 실행하지는 않겠다. 회사가 전향적인 안을 제시하면 여름휴가 전 타결을 위한 교섭의 끈은 놓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회사 쪽은 “하언태 현대차 사장이 9일 이상수 노조 지부장을 만나 교섭 재개를 요청했다. 본교섭과 실무교섭을 병행해 여름휴가 전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노사 갈등 배경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에서의 노사 갈등은 최근 코로나19 이후 실적이 개선되는 과정에서 나온 진통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자동차와 조선 등 중공업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세계경기 위축 탓에 직격탄을 맞았다. 하지만 올해 들어서 수출이 호조를 띠면서 대기업들의 실적이 급격히 개선됐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에 164만대를 수출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 대수(122만대)가 34%나 늘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상반기 수주 실적(50척·60억4천만달러)이 이미 지난해 전체 실적(27척·35억달러)을 70~80% 이상 넘어섰다. 실적이 코로나19 타격에서 벗어나 빠르게 회복하자 2년 가량 미뤄둔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 요구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고, 갈등이 드러난 것이다.

하지만 차이점도 크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법인분할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징계해고와 손해배상 소송 등으로 이어진 바 있다. 노사 감정의 골이 깊은 상황에서 현재 강수 대 강수 대결이 빚어진 셈이다.

반면 현대차는 비관적으로만 보이진 않는다. 임금 외에 노조가 요구한 국민연금과 연계한 정년 연장, 국내 공장 일자리 유지 등 녹록잖은 현안도 남아 있지만, 절충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만큼은 이달 안에 교섭이 타결될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전망도 지역 노동·상공업계 관계자들에게서 나오고 있다.

신동명 기자 tms13@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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