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들이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절감과 배달앱 시장 독점을 막기 위해 민관협력형 배달앱 도입에 잇따라 뛰어들고 있다.
대구시는 26일 오후 3시 북구 산격동 대구엑스코에서 대구형 배달플랫폼 사업 설명회를 연다. 이어 30일부터 새달 16일까지 대구형 배달플랫폼 서비스사업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대구시가 구상하고 있는 배달앱은 민관협력형이다. 민간사업자가 배달앱을 개발·운영하고 대구시가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수수료 등을 낮춰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구상이다. 대구시는 민간사업자 참여 조건으로 △중개수수료 2% 이하 △광고비와 가맹비 등 추가부담 금지 △안정적 운영 △지역사회 기여 등을 내걸었다.
앞서 서울시(‘제로배달유니온’)와 충북도(‘먹깨비’)는 각각 민간사업자 16곳과 1곳을 선정해 지난 9월 배달앱을 도입했다. ‘먹깨비’는 가맹점이 5천곳을 넘어섰고 하루 주문 건수도 2천건을 넘어서 순조로운 시작을 보이는 중이다. 세종시도 이달 민간사업자 6곳을 뽑아 새달부터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고, 대전시와 강원도 또한 내년 1월 출시를 목표로 민간사업자를 구해놓은 상태다.
기초자치단체 가운데서는 전북 군산시의 ‘배달의 명수’, 인천 서구의 ‘배달서구’에 이어 이달 초 부산 남구의 ‘어디고(go)’ 정식 운용에 들어갔다. 또 경남 거제시도 내년 1월 출시를 목표로 이달 말부터 가맹점 모집에 나설 예정이다.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은 새달 1일 오산·화성·파주시에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내년 순차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2022년에는 경기도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배달특급은 민간앱에서는 6~13% 수준인 중개수수료를 2% 수준으로 낮추고, 추가 광고료 부담도 없앨 예정이다. 월 2천만원 매출을 올리는 가맹점의 경우 배달특급을 이용하면 민간배달앱을 사용할 때보다 월 120만원 이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게 경기도 설명이다. 또 지역화폐로 결제할 경우 소비자는 할인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는 이 사업에 내년까지 128억원을 투입할 방침인데, 2% 수수료를 유지하면 추가 예산투입 없이 공공배달앱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석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는 “지난 19일 기준 4634곳이 가맹점 신청을 해 목표(3천곳) 대비 154%에 이르렀고, 앱 다운로드 사전신청도 3일 만에 1만677명에 달했다”며 “할인쿠폰 등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일우 김기성 기자, 전국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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