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전국 시도의회 의장단이 가덕도신공항 조속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해야 한다는 취지의 검증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부산 가덕도신공항을 두고 여론전이 뜨거워지고 있다. 대구, 경북을 뺀 14개 광역의회와 세종시, 부산·울산·경남의 경제분야 교수들이 가덕도신공항을 조속하게 추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가덕도신공항의 지지를 간부회의에서 천명했다. 반면 대구·경북 광역의회는 가덕도신공항 지지 철회를 촉구했다.
전국 16개 광역의회 가운데 대구·경북을 뺀 14개 시·도의회 의장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등 15명은 7일 오전 11시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전국 시·도의회의장 가덕도신공항 건설 지지 선포식’을 열고 가덕도신공항 건설 지지 선언문을 발표했다. 지난 6월 김해신공항을 반대하는 부산·울산·경남 광역의회와 전남도의회가 가덕도신공항을 지지한 적은 있지만 다른 광역의회들까지 가덕도신공항을 촉구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의장단은 선언문에서 “국가백년지대계이며 국가균형발전의 마중물인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적극 지지한다”라고 밝혔다. 의장단은 “우리나라는 지금 수도권 일극 체제와 지방소멸이라는 양극화로 신음하고 있다”라며 “동남 광역경제권의 관문이 될 가덕도신공항은 국가균형발전의 시간을 단축하게 할 결정적 도약대가 될 것이다”고 했다.
의장단은 “가덕도신공항은 24시간 운영 가능한 안전한 공항과 물동량 세계 6위 항만, 유라시아 대륙을 달리는 철도를 묶어 트라이포트를 실현하고, 한반도 평화시대에 대비한 복합 허브공항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울산·경남 경제분야 교수들이 지난 2일 부산시의회 앞에서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가덕도신공항 지지 경제분야 교수단 제공
앞서 부산·울산·경남지역 대학교 경영·경제·무역·관광계열 교수 129명은 지난 2일 가덕도신공항 건설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교수들은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기 위해 동남권 주민들이 지불하고 있는 경제적 비용은 연간 7천억원 이상에서 2030년에는 1조원 이상으로 증가할 전망”이라며 “국내 제2의 경제권인 동남권 지역에 관문 공항을 건설하는 것은 수도권에 집중된 교통·물류 시스템을 다각화하여 국토의 균형발전과 경제구조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사업이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국 광역의회 등이 지지 성명을 내자 부산시는 크게 반겼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전국 광역의회 의장단과 경제분야 교수 등이 가덕도신공항을 지지한 것은 가덕도신공항이 지역이기주의도, 선거를 겨냥한 정치적 노림수도 아니라는 것을 방증한다. 수도권 일극 체제에 신음하는 대한민국을 살리기 위해 가덕도신공항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이날 “가덕도신공항은 24시간 물류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코로나 이후 남해안 관광시대를 열어가기 위해서도 지역경제가 필요로하는 공항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구·경북 광역의회는 14개 광역의회와 세종시의회가 가덕도신공항을 지지한 것에 반발했다. 대구시의회와 경북도의회는 7일 오후 2시 성명을 발표해 “부산·울산·경남 정치권이 내년 4월 보궐선거를 위해 5개 시·도의 영남권 신공항 합의를 헌신짝처럼 던져버리고 들고나온 가덕도 신공항 주장에 14개 시·도의회 의장이 지지를 선언한 것은 부적절한 처사다”고 밝혔다.
김해신공항은 2016년 박근혜 정부가 발표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부산·울산·경남의 시·도지사 3명은 같은 해 하반기 김해신공항의 결정에 문제가 있다며 재검증을 요구했다. 국무총리실은 지난해 12월 재검증에 들어갔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사퇴하기 4개월 전이다.
김광수 최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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