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방송·연예

기자들이 만드는 시사다큐 15년만에 부활

등록 2006-11-19 17:49

한국방송, ‘시사기획 쌈’ 20일 첫회…FTA관련 정부 왜곡 파헤쳐

<한국방송>은 가을개편에 맞춰 시사 다큐멘터리 <시사기획 쌈>을 새롭게 방영한다. 현직 기자들이 만드는 본격 시사 다큐멘터리를 지향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국방송 월요기획> 이후 15년 만에 보도국에서 만드는 시사프로그램이다.

20일 ‘한미 FTA, 정부는 진실을 말하고 있는가’(취재연출 박종훈 기자, 밤 11시40분)라는 주제의 첫 방송에서는 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 관련 수치나 사례를 조작, 왜곡한 6~7건의 사례를 밝힌다. 예를 들면 정부 홍보자료에서는 캐나다 경제가 자유무역협정 전후 2.9%에서 4.0%로 성장했다고 했으나, 실은 캐나다는 협정 직후 마이너스 성장에 들어섰다. 정부는 캐나다가 협정을 체결한 89년을 93년으로 허위 기재하면서까지 자유무역협정이 경제성장에 보탬이 되는 듯 보이는 홍보자료를 만들어낸 것이다. 박종훈 기자는 “한-미 자유무역협정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왜곡된 정보로 동의를 얻는 현실”을 파헤치고 “누가 왜 이런 조작을 감행했는지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제작진은 기자가 만드는 프로그램답게 취재력을 십분 발휘해 다른 프로그램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20일 방송에서도 “기존 한미협정 관련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모든 정부기관이나 연구소, 해외 정부나 국제기관 등 출처가 분명한 자료만 사용했으며, 캐나다 장관, 멕시코 노동부 차관 등 책임의 주체를 찾아가서 직접 그들의 입으로 한국정부가 낸 자료가 잘못됐음을 확인했다”고 했다. 현안을 다루면서도 엄정하고 객관적인 시사다큐멘터리로 논쟁을 줄여나가겠다는 의도가 보인다.

‘한미 FTA, 정부는 진실을 말하고 있는가’는 3개월의 취재기간을 가졌다. 시사보도팀과 탐사보도팀 등에서 경력 10~15년차 기자 16명을 투입하는 등 취재 관련 전격적인 인적 지원이 있었기에 기존 시사 프로그램보다는 충실한 취재시간을 보장받는다. 그러나 이 중 절반 정도는 아직 50분 시사 다큐멘터리를 직접 제작한 경험이 없는 상태라고 한다. 또한 시사에 민감하고 사실 확인에 능한 기자의 강점을 살리면서 구성과 볼거리에서 피디들이 만드는 시사프로그램의 장점을 본받는 것이 과제가 될 것이다. <쌈>의 책임 프로듀서를 맡은 임창건 시피는 “피디 저널리즘을 넘어서는, 저널리즘의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프로그램을 만들겠다”고 했다. 고발이나 추적 그 자체를 목표로 삼는 선정적 태도와 거리를 두며, 사회적 현안에 대해서 치열하게 고민해 ‘본격’ 시사 다큐멘터리 색깔을 내겠다는 것이다. ‘사회지도층의 병역 비리 의혹’과 ‘한국 사회가 원하는 리더십’에 대해서도 오랫동안 취재해 왔으며, 곧 방송될 예정이다.

남은주 기자 mifoc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구준엽 아내 서희원 숨져…향년 48 1.

구준엽 아내 서희원 숨져…향년 48

웹툰 플랫폼 ‘피너툰’ 서비스 일방 종료…작가들 “피해 보상” 2.

웹툰 플랫폼 ‘피너툰’ 서비스 일방 종료…작가들 “피해 보상”

“알고 보면 반할 걸”…민화와 K팝아트의 만남 3.

“알고 보면 반할 걸”…민화와 K팝아트의 만남

“우리 노동자의 긍지와 눈물을 모아”…‘저 평등의 땅에’ 작곡 류형수씨 별세 4.

“우리 노동자의 긍지와 눈물을 모아”…‘저 평등의 땅에’ 작곡 류형수씨 별세

2025년 ‘젊은작가상’ 대상에 백온유…수상자 7명 전원 여성 5.

2025년 ‘젊은작가상’ 대상에 백온유…수상자 7명 전원 여성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