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방송·연예

‘술을 통해 본 한국사’ 극장서도 본다

등록 2011-06-12 19:58

 문화방송(MBC) 다큐멘터리 <타임>의 제3편 <술에 대하여>(임범·조승원 공동연출)
문화방송(MBC) 다큐멘터리 <타임>의 제3편 <술에 대하여>(임범·조승원 공동연출)
MBC ‘타임’-술에 대하여
16일 방송 뒤 이달 말 개봉
문화방송(MBC) 다큐멘터리 <타임>의 제3편 <술에 대하여>(임범·조승원 공동연출)가 이달 말 영화관에서도 개봉된다. <타임>은 문화방송이 창사 50돌 특별기획으로 마련한 회당 50분짜리 25부작 다큐 시리즈다.

<술에 대하여>(사진)는 1960년대 이후 한국 사회의 변천사를 ‘술’이라는 열쇳말로 되짚어보는 프로그램으로 △술과 청춘 △술과 노동 △폭탄주의 탄생 △술과 예술 등 4가지 주제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각 주제 사이에는 배우 오달수씨와 문화방송 <무릎팍 도사>에 출연중인 가수 우승민씨 등이 주인공을 맡은 짧은 드라마가 삽입된다. 소설가 성석제씨, 그룹 ‘신촌블루스’의 기타리스트 엄인호씨, 만화가 박재동씨 등 애주가들이 풀어놓는 술에 얽힌 이야기도 볼거리다. 문화방송은 “그동안 티브이를 통해 소개된 술 관련 다큐멘터리가 술에 관한 역사를 소개하거나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 ‘시청자를 가르치는 다큐’였다면, <술에 대하여>는 술을 통해 바라본 ‘한국 사회의 변화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술에 대하여>는 오는 16일 밤 11시5분 안방 시청자를 만나며, 영상물등급위원회 등급 심의 등을 거쳐 이르면 이달 넷째 주 서울 이화여대 앞 필름포럼 등 영화관에서 상영된다. 방송사 제작 다큐멘터리 가운데 영화관에서 상영된 작품으로는 2008년 한국방송 <차마고도>가 첫손에 꼽힌다. 2009년 문화방송 <북극의 눈물>과 지난해 한국방송(KBS)의 <울지마 톤즈>, 올 초 에스비에스(SBS)의 <최후의 툰드라>가 뒤를 이었다. 72분짜리 극장판 <술에 대하여>에서는 50분짜리 방송분에선 편집됐던 술과 예술에 관한 문인들의 구수한 입담이 그대로 펼쳐진다. <술에 대하여>를 연출한 임범씨는 10일 “극장판에서는 냉혹한 사회 현실 앞에서 때로는 방황하며 울분을 토했던 젊은 청춘에 대한 이야기, 고된 노동을 마치고 허름한 술집에 모여 앉아 삶의 애환을 나누었던 노동자들에 관한 이야기 등 술 힘으로 일하고 술 힘으로 예술을 해야 했던 시절의 이야기가 좀더 구체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최성진 기자 csj@hani.co.kr, 사진 문화방송 제공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1.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2.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3.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4.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5.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