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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방송·연예

“미디어렙법 통과 안되면 자본에 언론의 입 막힐것”

등록 2011-08-24 21:03

이강택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언론노조 총파업 이끄는 이강택 위원장
“현 정부 출범 이후 정치권력이 방송의 공공성을 어떻게 훼손하는지 목격했습니다. 미디어렙(방송광고 판매대행사) 법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자본권력까지 진실을 말하려는 언론의 입을 막고자 할 것입니다. 지역언론과 중소신문은 물론 조·중·동 종합편성채널(종편) 자신들도 광고시장 무한경쟁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전국언론노조 파업 이틀째인 24일, 이강택(사진) 위원장은 <한겨레>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종편 방송광고 직접영업으로 미디어 시장의 질서가 무너지는 현실을 바라보고만 있을 수 없다”고, 파업 돌입 이유를 밝혔다. 언론노조 소속 전국의 71개 신문 및 방송사 노동자들은 전날 정치권에 미디어렙 법 제정과 종편채널 특혜 저지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선언했다.

정치권은 8월 임시국회에서 미디어렙 법 제정에 나서라는 언론계 요구를 외면했다. 미디어렙 법 소관 국회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는 여야 간사가 합의한 문방위 일정의 마지막 날인 24일까지도 미디어렙 법안에 대한 본격 논의를 미뤘다. 법안 처리가 8월 국회에서 사실상 물건너간 셈이다.

여당인 한나라당이 소극적 태도로 일관한 탓이었다. 이 위원장은 “지난 9일 언론노조와의 간담회에서 ‘미디어렙 법은 8월 국회에서 처리한다는 것이 한나라당의 원칙’이라고 약속한 사람이 바로 한나라당의 황우여 원내대표였다”며 “공당의 원내대표가 공개적으로 했던 약속을 뒤집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미디어렙 법 입법이 미뤄지더라도 종편의 직접영업 금지에 대한 여야 합의만큼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실적으로 이번 임시국회에서 미디어렙 법을 처리하는 것이 어려워졌다면, 여야는 종편의 방송광고 직거래 금지에 대한 약속이라도 먼저 내놓아야 한다”며 “여야가 이런 노력마저 게을리한다면 정치권은 지금보다 훨씬 강력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9월 정기국회까지 파업을 계속 이어간다는 태도다.

이 위원장은 또 언론 노동자의 파업 참여와 단합이 종편의 직접영업을 막고 미디어 공공성을 지켜낼 수 있는 길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지역언론이나 중소신문과 달리 <문화방송>(MBC)과 <한국방송>(KBS) 등 대형 사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위기감을 덜 느끼고 있다”며 “종편 직접영업에 따른 미디어 시장의 붕괴는 모든 언론의 문제인 만큼, 좀더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성진 기자 csj@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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