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명 넘어선 영화 ‘광해’, ‘7번방의 선물’과 비교
올 여름 극장가를 강타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가 8월31일(토) 누적 관객 900만명을 돌파했다. 하지만 9월 첫주 관객수가 17만명에 그치는 등 지난해와 올해 초 1000만명을 돌파한 영화들에 비하면 뒷심이 크게 달려, 1000만명 돌파는 기대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8월 내내 대단했던 설국열차 열풍은 지난 18일 누적 관객 800만명을 돌파한 이후 한풀 꺾였다. 새 영화들이 개봉하면서 관객이나 상영 횟수 등에서 하락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는 지난해말과 올해 각각 1천만명을 돌파한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총 1231만명), <7번방의 선물>(총 1280만명)과 추이를 비교해보면 확연히 드러난다. (자료는 모두 영화진흥위원회 통계다.)
누적 관객 증가 추이를 보면 <설국열차>가 초반에는 다른 두 영화를 앞섰지만 격차가 좁혀지더니 개봉 33일째(9월1일)에는 두 영화에 뒤졌다. 개봉 19일째(8월18일) <설국열차> 누적 관객은 818만명인 반면에 <광해>는 597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까지 포함하면 19일째 523만명), <7번방의 선물>은 628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하면 573만명)으로 설국열차에 못미쳤다. 하지만 개봉 26일째 기록을 보면, <설국열차>가 879만명, <광해> 833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하면 26일째 822만명), <7번방의 선물> 886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하면 26일째 843만명)으로 격차가 거의 없다. 그리고 33일째(9월1일)까지 기록을 보면 <설국열차>는 911만명에 그친 반면 <광해>는 944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하면 33일째 934만명), <7번방의 선물>은 1038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하면 33일째 1002만명)이다. 개봉 40일째(9월8일)까지 기록은 <설국열차> 923만명, <광해> 1025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 <7번방의 선물> 1148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이다. (아래 그래프들은 모두 증감률을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해 세로축을 '로그 스케일'로 했다.)
상영 스크린수나 상영횟수 측면에서 봐도 <광해>나 <7번방의 선물>에 비해 불리하다. 아래 두개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상영 스크린수나 상영횟수에서 <설국열차>의 하락세가 두드러진다.
<설국열차>는 돈을 많이 들인 영화는 흥행에 실패한다는 속설을 깨고 큰 성공을 거뒀지만, 관객 900만명 돌파에 만족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올 여름 극장가를 뜨겁게 달궜던 <설국열차>와 <더 테러 라이브>(9월8일까지 누적 관객 557만명)의 9월8일까지 누적 관객의 지역별 분포 그래프를 소개한다.
신기섭 기자 marishi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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