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자동차

가방에, 주머니에 폰 넣고도 문 척척…현대차, ‘디지털 키 2’ 도입

등록 2022-04-12 11:38수정 2022-04-13 02:50

차량 1m 안으로 접근하면 잠금장치 해제
GV60에 먼저 적용…갤럭시·아이폰 다 지원
스마트 키 2 기능이 적용된 제네시스 GV60의 모습. 현대자동차 제공.
스마트 키 2 기능이 적용된 제네시스 GV60의 모습. 현대자동차 제공.

스마트폰을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어둔 상태로도 차량 문이 열리고 시동도 걸리는 스마트 키 기능이 제네시스 지브이(GV)60 차량에 탑재된다.

현대차그룹은 12일 초광대역 무선통신(UWB)을 지원하는 비접촉식 ‘디지털 키 2’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키 2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차량 반경 1m 안으로 접근하면 차량 문 잠금이 자동으로 풀리고, 벗어나면 문이 잠긴다. 시동도 자동으로 걸리고, 트렁크 감지 영역에 접근해 3초 이상 대기하면 트렁크 문도 스스로 열린다. 현대차는 이미 디지털 키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블루투스와 근거리 무선통신(NFT)만 지원해 스마트폰을 차량 손잡이 가까이 대야 했다.

디지털 키 2 기능이 가장 먼저 적용되는 차량은 제네시스 GV60이다. 하이테크 패키지(110만원)를 구매한 운전자만 이용할 수 있다. 하이테크 패키지는 지능형 헤드램프와 디지털 키 2를 포함한 옵션이다.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차량 개발 단계부터 초광대역 무선통신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하드웨어에 미리 반영해둔 덕이다. 향후 제네시스 ‘지(G)90’과 새로 출시될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차량에도 옵션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으로 스마트 키 2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5세대(5G) 이동통신 지원 갤럭시S21 등 7개 갤럭시 모델과 아이폰 11 등 아이폰 11개 모델이 이를 지원한다. 애플워치 2종도 이 기능을 지원한다.

UWB가 표시된 스마트폰 모델에서 원거리 스마트 키 기능이 제공된다. 제네시스 GV60 매뉴얼 갈무리.
UWB가 표시된 스마트폰 모델에서 원거리 스마트 키 기능이 제공된다. 제네시스 GV60 매뉴얼 갈무리.

현대차는 “이번 기능은 카 커넥티비티 컨소시엄(CCC)의 기술 표준에 따라 개발됐다. 삼성전자·애플 스마트폰을 함께 지원하는 건 자동차 제조사 중 세계 최초”라고 말했다. 카 커넥티비티 컨소시엄은 자동차와 스마트폰 제조사 등이 참여한 국제협회로, 관련 기술 표준을 정한다. 현대차는 향후 샤오미·화웨이 스마트폰으로도 디지털 키 2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태호 기자 ec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1.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조원 비과세 배당’ 우리금융 주가 급등…감액 배당이 뭐죠? 2.

‘3조원 비과세 배당’ 우리금융 주가 급등…감액 배당이 뭐죠?

3월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 출범…주식거래 어떻게 운영되나 3.

3월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 출범…주식거래 어떻게 운영되나

“웨딩사진, 수정본은 비용 추가시고 현금만 되세요~” 딱 걸린 수법 4.

“웨딩사진, 수정본은 비용 추가시고 현금만 되세요~” 딱 걸린 수법

트럼프 관세 압박에 TSMC ‘발 빠른 투자’…한국 반도체 ‘살얼음’ 5.

트럼프 관세 압박에 TSMC ‘발 빠른 투자’…한국 반도체 ‘살얼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