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1일 오후 울산시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임시번호판을 단 신차가 줄줄이 빠져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나라에선 아직 전기자동차 공정 전환 관련 단체협약 조항 갈등은 크게 불거지지 않고 있다. 그보다는 한국산 전기차가 세계 시장에서 선전하며 얻은 성과를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를 둘러싼 노사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전동화에 따른 산업·노동 전환을 피할 수는 없어, 그에 따른 노사 갈등 역시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 부품 생산 자회사로 현대자동차와 기아에 부품 모듈을 공급하는 모트라스·유니투스 노조가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주말 특근을 거부하고 있다. 그 여파로 현대차 울산공장이 2주째 주말 특근이 중단된 상태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들 자회사 직원들의 임금은 현대모비스 직원들의 70~80% 수준”이라며 “국내 자동차 업계 노사 갈등의 주요 축은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해와 올해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을 연속 경신하고 있는 성과를 나누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지엠 노사는 기본급 7만원 인상과 성과급(일시금) 1천만원 지급 등을 골자로 하는 노사 잠정합의를 이뤘으나, 지난 13일 조합원 총회에서 부결됐다. 한국지엠 노조는 15일부터 출근 투쟁과 잔업·특근 거부 수준의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기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도 결렬된 상태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지부와 현대모비스 노조(2개 노조)는 기본급 10만1천원 인상 등에 잠정 합의하고 18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노조가 요구해 온 ‘정년 연장’은 잠정합의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부품 업계는 전동화에 따른 진통을 겪고 있다. 자율주행 등 미래차 분야 투자를 늘려가고 있는 에이치엘(HL)만도는 지난 4월 조향장치(차량 진로 변경 장치)를 만드는 원주공장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신성목 전국금속노동조합 만도지부 수석부지부장은 “전기차만 생산하게 되면 관련 부품들이 하나로 통합되기 때문에 과거보다 적은 인원으로도 생산이 가능해진다. 물론 전기차 생산량 자체가 늘어나면 교대 근무자들도 더 필요해질 수 있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인력을 줄이고도 운영이 가능해진다는 논리로 구조조정·희망퇴직 등을 압박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전기차 생산 확대에 따른 산업 전환 과정에서 노동 문제를 면밀히 살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우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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