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스파 브랜드 데이즈는 최근 ‘히트필’ 내복을 선보이며 유니클로에 도전장을 냈다. 천연 재생섬유인 바이로프트를 사용했다. 다양한 색상과 유니클로보다 최대 35% 저렴한 가격을 내세웠다. 이마트 제공
촌스러워서…나이 든 것 같아서…
내복입기 꺼리던 이들 보란듯
레이스로 치장 화려해진 내복
레깅스처럼 몸에 감겨 ‘옷맵시’
실크·기능성으로 순면 소재 탈피
내복입기 꺼리던 이들 보란듯
레이스로 치장 화려해진 내복
레깅스처럼 몸에 감겨 ‘옷맵시’
실크·기능성으로 순면 소재 탈피
모든 것을 바꿔버린 것은 유니클로의 ‘히트텍’이었다. 2010년 히트텍이 국내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내복은 ‘혹시라도 입은 게 들통나면 창피한 것’이라는 인식이 한순간에 깨졌다. 내복은 이제 ‘겉으로 보이게 당당히 입는 것’으로 바뀌었다. 속옷의 소재는 순면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도 깨뜨렸다.
히트텍이 해마다 최대 판매실적 기록을 경신하면서 전체 내복 시장이 크게 신장됐다. 업계는 지난해 국내 내복 시장을 24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도 정확한 수치가 아니다. 기존 내의 업체 뿐만 아니라 유니클로와 같은 스파(SPA) 브랜드, 일반 의류 브랜드, 아웃도어 브랜드까지 내복 시장에 뛰어든 데다, 내복과 일반 의류의 경계도 점차 모호해지고 있어, 시장 규모를 추정하기가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 계속되는 ‘히트(heat)’ 상품 유니클로의 히트텍이 얇으면서도 따뜻하다는 점을 내세우며 큰 성공을 거두자, 기존 내의 제조업체들도 이름에 ‘히트(heat)’라는 단어를 넣어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 라인업을 잇따라 출시했다. 순면을 버리고 과감하게 기능성 원사를 사용한 게 특징이다. 비와이씨(BYC)는 솔라터치라는 원사를 사용한 ‘바디히트(body heat)’를 내놨다. 트라이는 웜후레쉬라는 원사와 마이크로모달 소재 혼방으로 스포츠 기능성을 강조한 ‘히트업(heat up)’을 출시했다. 보디가드 역시 겨울철 야외활동을 겨냥한 ‘모카 기능성 기모 내의’를 선보였다.
히트텍이 겉옷으로 입는 폴라티 등을 내놓자, 다른 스파 브랜드들도 비슷한 제품을 출시했다. 이랜드 계열 브랜드 스파오는 지난해 이랜드 소재연구소에서 개발한 소재를 활용한 ‘웜히트(warm heat)’를 내놨다. 의류업체답게 내복이라기보다는 기능성 소재를 활용한 베이직 티셔츠와 레깅스에 가까운 제품이다. 지오다노 역시 폴리에스터와 면, 엘라스틴 합성소재를 사용한 ‘지워머(G-warmer)’를 내놨다. 이마트의 스파 브랜드인 데이즈도 최근 ‘히트필’을 선보이며 유니클로에 도전장을 냈다. 단열성이 뛰어난 천연재생 섬유 바이로프트를 면과 결합했다. 다양한 색상과 겉옷으로 입을 수 있는 디자인, 그리고 유니클로보다 최대 35%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
다른 업체들의 추격에 유니클로는 소재에 동백오일 성분을 넣어 보습 효과를 더한 히트텍을 내놨다. 또 베스트셀러 아이템인 레깅스팬츠에 히트텍 소재를 결합한 ‘히트텍 레깅스팬츠’를 출시했다.
■ 내복, ‘섹시’까지 넘보다 오랫동안 내복의 덕목은 ‘보온성’이었지만, 시장이 급격히 커지면서 과감한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하는 내복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비비안은 올해 상의 앞부분과 양 팔 부위에 속살이 비치는 레이스를 사용한 ‘시스루’ 스타일 내복을 선보였다. 다양한 색상은 기본이고, 과감한 꽃무늬까지 더한 내복까지 나왔다.
과거에 내복 입기를 꺼렸던 이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옷맵시를 망친다는 점이었다. 비비안의 ‘보디핏’은 이런 편견을 깨는 내복이다. 극세사 원단을 사용해 마치 스타킹처럼 얇지만 신축성이 매우 뛰어나다. 몸에 착 달라붙어 옷 안에서 들뜨는 느낌 없이 옷맵시를 살려준다. 패션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을 위한 레깅스 내복도 있다. 여성들의 레깅스처럼 몸에 달라붙는 스타일로, 통이 좁은 바지 안에도 입을 수 있다.
예전 내복에는 손목과 발목 끝 부분이 좁아지면서 고무줄처럼 잡아주는 손목조임과 발목조임이 있었다. 그 부분이 옷 밖으로 드러나면 누구나 한눈에 내복을 입었다는 사실을 알아챌 수밖에 없었다. 내복스럽지 않은 내복을 찾는 추세에 따라 요즘에는 점차 손목조임과 발목조임이 사라지고 있다.
내복의 길이도 다양해졌다. 요즘 내복은 반팔·반바지 길이의 3부, 그보다 조금 더 긴 5부나 7부 등 다양한 길이로 나오고 있다. 겨울에도 미니스커트나 반소매 니트 등 다양한 패션이 유행하면서 생긴 변화다.
■ 양모·실크 소재 프리미엄 내복 유니클로를 비롯한 스파 브랜드의 내복의 가격은 대부분 1만~2만원대로 저렴한 편이다. 반면 10만원을 훌쩍 넘는 고가의 내복도 있다. 이른바 ‘프리미엄 내복’이다.
비비안은 올 겨울을 겨냥해 대표적인 고급 방한 소재인 양모를 활용한 다양한 내복을 내놨다. 산양의 연한 털을 가늘게 뽑아 만들어 보온성이 좋고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힌 캐시미어와 앙고라 등을 사용했다. 양모와 함께 친환경 섬유인 텐셀 또는 모달 소재를 혼방해 더욱 부드럽고 편안한 착용감을 추구했다. 비비안의 캐시미어 내복 남성용 세트는 19만원, 여성용 세트는 15만원에 이른다. 와코루가 캐시미어와 모달 소재를 혼방해 만든 내복은 남성 상·하의가 각각 12만원, 여성 상·하의가 각각 8만6000원이다.
실크 또한 프리미엄 내복의 소재 가운데 하나다. 실크 내복은 양모 내복보다 더 비싸다. 비비안의 실크 내복은 남성 상·하의가 각각 19만원, 여성 상·하의가 각각 17만원이다.
양모와 실크 소재 내복은 세탁할 때 전용 세제를 사용하거나 드라이클리닝을 맡겨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화학섬유가 아닌 천연섬유이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는 게 비비안 쪽의 설명이다.
유신재 기자 ohora@hani.co.kr
비비안은 화려한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화려한 꽃무늬를 프린트한 내복. 비비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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