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코리아 소비자 신뢰지수 발표
경제보다 건강에 더 관심 많아
경제보다 건강에 더 관심 많아
한국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세계 최저 수준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정보분석 기업 닐슨코리아가 2일 발표한 2016년도 3분기 소비자 신뢰도 조사 결과를 보면, 한국 소비자 신뢰지수는 46으로 7분기 연속 63개 조사 국가 가운데 가장 낮았다. 세계 소비자 신뢰지수는 전분기에 견줘 1%포인트 상승한 99로 100에 근접했다. 닐슨코리아가 조사하는 소비자 신뢰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경제 상황에 대한 낙관·비관 정도를 나타낸다. 대륙별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신뢰지수가 109로 가장 높았고, 나라별로는 인도(133)와 필리핀(132) 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에 대해 가장 낙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소비자들의 향후 6개월 간 가장 큰 관심사로는 경제(28%)가 꼽혔다. 한국 소비자들은 근소한 차이지만 경제(26%)에 앞서 건강(27%)에 대한 관심이 더 많았고, 경제 다음으로는 고용 안정성(24%)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한국 소비자 10명 중 6명은 생활비를 아끼기 위해 소비 습관을 바꿨다고 했고, 외식비(59%)와 의류 구입비(53%)를 줄였다는 이들이 많았다.
이정연 기자 xingx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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