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 물품대여 플랫폼 ‘묘미’ 선봬
나이·환경 등 바탕해 제품·브랜드 추천도
나이·환경 등 바탕해 제품·브랜드 추천도
롯데렌탈이 소비자들이 다양한 브랜드와 품목의 대여 제품을 고를 수 있는 국내 최초의 라이프스타일 렌털 플랫폼 ‘묘미’(MYOMEE)를 21일 선보였다.
자동차나 정수기·공기청정기 등 생활 가전, 여성용 외출복 등으로 제한된 렌탈 제품군을 소비자 생애주기에 맞춤 상품군으로 확대했다는 게 롯데렌탈 쪽 설명이다. 생애주기에 따른 대여 제품군은 고급 유아용품(유모차, 카시트, 완·교구, 유아 가구, 출산 및 육아용품), 레저·스포츠 용품(해양스포츠, 개인형 이동수단, 홈 짐 용품, 여행용품), 패션(위클리셔츠, 남성의류, 유아도 의류), 리빙(주방가전, 건강가전, 청소기, 건조기, 세탁기) 등 모두 4가지이다.
대여 기간은 2일에서 연간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대여 제품은 렌털 기간이 끝난 뒤 구매할 수도 있도록 했다. 또, 상품 안내를 위해 사용자 유형에 따른 42개의 ‘페르소나’를 마련했다. 소비자가 자신의 나이와 환경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쇼핑 유형을 선택하면, 이와 가장 유사한 페르소나가 관련 제품이나 브랜드를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롯데렌탈은 “소비자의 이용 데이터가 쌓이면 페르소나를 점점 세분화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을 도입해 묘미의 빅데이터를 외부환경과 연결해 렌털 영역을 좀 더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묘미를 이익을 독점하지 않고 협력사와 함께 하는 상생 플랫폼으로 만들 것”이라며 “입점을 바라는 업체는 직접 문의·상담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이정연 기자 xingx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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