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작년말 구조적 임금상승 요인 ‘들썩’…‘물가 → 임금’ 상승세 꼬리물라

등록 2022-04-25 11:59수정 2022-04-26 02:01

작년 4분기 명목임금 상승률 5.2%
정액급여 기여도 3.1%p로 나타나
경기회복과 고물가 현상 겹치면
‘물가-임금’ 소용돌이 물가 추가 상승
시민들이 서울 세종대로를 걷고 있다. 연합뉴스
시민들이 서울 세종대로를 걷고 있다. 연합뉴스
작년 연말부터 정액급여 등 지속성이 높은 임금이 들썩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회복과 높은 물가 현상이 겹쳐 ‘고물가-임금상승’의 2차 효과로 번지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은행 조사국(오삼일, 이종하, 배기원)은 25일 ‘최근 노동시장 내 임금상승 압력 평가 및 시사점’ 이슈노트 보고서에서 “최근 임금상승률을 분해해보면 지난해 하반기 이후에는 지속성이 높은 정액급여와 산업간 공통요인의 기여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연간 명목 임금 상승률은 4.6%로 특별급여 기여도가 1.6%포인트를 차지했다. 코로나19 이전 평균치(2017∼2019년)인 0.2%포인트를 크게 뛰어 넘는 수치다. 코로나19에 호황을 누린 일부 비대면 업종에서 성과급 등을 지급했기 때문이다. 반면 지속적으로 임금 상승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액급여(기본급, 수당 등) 기여도는 2.6%포인트로 코로나19 이전 평균치인 3.6%포인트보다 낮았다. 또한 작년 임금 상승률은 산업간 공통요인 기여도가 4.0%포인트로 코로나19 이전 평균치인 4.3%포인트에 못 미쳤다. 공통요인이라는 것은 전 산업이 함께 공유하는 노동시장 여건을 말한다. 정액급여와 공통요인을 볼 때 구조적인 임금 상승세는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다만 보고서는 작년 연말부터 정액급여와 공통요인이 다소 상승한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경기 충격이 점차 회복되면서 작년 4분기 명목 임금 상승률은 5.2%로 전 분기(5.0%)에 비해 높아졌다. 그런데 같은 기간 정액급여 기여도가 2.6%포인트에서 3.1%로 확대된 반면 특별급여 기여도는 1.9%포인트로 전 분기와 동일했다. 임금 상승률에서 공통요인도 작년 3분기 4.3%포인트에서 4분기 4.8%포인트로 올라갔다.

경기 회복에 따른 임금 상승 추세는 고물가 현상과 겹칠 경우 ‘2차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일반인들은 고물가 발생시 앞으로 물가가 계속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임금 인상을 요구하게 된다. 그리고 사업주들은 임금 인상 비용을 다시 소비자 가격에 전가하면서 ‘물가-임금’이 계속 영향을 주며 올라가는 소용돌이가 나타날 가능성이 커진다.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이 같은 2차 효과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1%로 10년여 만에 최고치였으며, 일반인들의 기대 인플레이션(향후 1년간 물가 전망)도 2.9%까지 올라가면서 8년여 만에 가장 높았다.

보고서는 “노동시장 내 임금상승 압력이 최근 들어 점차 상승하고 있으며, 물가상승 충격은 시차를 두고 임금 상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경우에 따라서는 ‘물가상승 → 임금상승 → 물가 추가 상승’의 악순환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으므로 경제 주체의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를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물가 변화의 경우 4분기 시차를 두고 임금에 파급된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파르게 오른 물가가 올해 말 각 기업의 임금 협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뜻이다.

전슬기 기자 sgju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금융당국, 업비트 일부 영업정지 처분 통보…“최종 제재안은 아냐” 1.

금융당국, 업비트 일부 영업정지 처분 통보…“최종 제재안은 아냐”

직원할인 받은 자동차·가전 2년 내 되팔면 세금 낸다 2.

직원할인 받은 자동차·가전 2년 내 되팔면 세금 낸다

중국 전기차 마침내 한국 상륙…공격적 가격 내세워 3.

중국 전기차 마침내 한국 상륙…공격적 가격 내세워

연세대 심은지 교수팀, 화학 반응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한다! 4.

연세대 심은지 교수팀, 화학 반응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한다!

결혼 생각 있으면 ‘적금과 주식’, 그렇지 않으면 ‘보험’에 관심 5.

결혼 생각 있으면 ‘적금과 주식’, 그렇지 않으면 ‘보험’에 관심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