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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외국계 생보사 5년새 점유율 2배

등록 2007-02-16 18:12수정 2007-02-16 18:19

생보사 시장 점유율 추이
생보사 시장 점유율 추이
‘빅 3사’는 떨어져
외국계 생명보험사들이 최근 5년 사이 국내 생명보험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2배 가까이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금융감독원이 집계한 ‘2006년 회계연도 3분기 누적(4월~12월) 생보사 경영실적 현황’을 보면, 국내에 진출한 8개 외국계 생보사들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 2002년 9.9%에 불과했으나, 2006년에는 18.9%를 기록해 갑절 가량 늘어났다. 외국계 생보사들은 2003년 12.7%→2004년 15.3%→2005년 16.7%로 점유율을 꾸준히 늘려왔다. 외국계 보험사들이 이처럼 급신장세를 보일 수 있었던 것은 변액보험 판매 비중을 늘리고 방카슈랑스 영업을 강화하는 등 공격적 마케팅을 한 게 주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11개 국내 중소형 생보사들의 시장 점유율도 2002년 13.8%에서 2006년 18.3%로 높아졌다.

반면 이른바 ‘빅 3’ 생보사인 삼성·대한·교보생명의 시장 점유율은 2002년 76.2%에서 2006년 62.8%로 뚝 떨어졌다.

한편 전체 22개 생보사들의 2006년 1~3분기 수입 보험료는 49조3천억원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8.6% 증가했지만, 순이익은 1조2357억원으로 14.6% 줄었다. 금감원은 “생보사들의 매출이 늘었는데도 순이익이 감소한 것은 지난해부터 미보고 발생 손해액(향후 지급할 보험금 추정액) 적립 기준이 강화되면서 적립액이 2906억원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익림 기자 choi21@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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