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유럽·중국 개혁한다는 전제로 유로·위안 10년안 기축통화에”

등록 2011-12-12 20:58

배리 아이켄그린 교수(버클리대)
배리 아이켄그린 교수(버클리대)
[반복되는 위기 ‘화이트스완’ 시대]
달러 포함 ‘3극체제’ 전망
“유로존 해체는 재앙될것
유럽 지도자들이 막아야”
인터뷰/배리 아이켄그린 교수

배리 아이켄그린 미국 캘리포니아(버클리대·사진) 교수는 금융세계화와 국제통화체제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다. <글로벌라이징 캐피탈> <달러제국의 몰락> 등의 저서가 국내에도 번역돼 있다. 그는 지난달 말 <한겨레>와의 전자우편 인터뷰에서 “유럽과 중국이 개혁을 한다는 전제로 앞으로 10년 안에 국제통화체제가 달러·유로·위안화 3극체제로 변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달러의 미래를 어떻게 예상하는가?

“달러는 여러 국제통화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예컨대, 앞으로 10년 뒤 현재의 기축통화 지위를 유로 및 위안화와 공유할 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유럽과 중국이 개혁을 했을 때를 전제로 한 것이다. 달러가 국제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재정·금융 개혁이 수반돼야 할 것이다.”

-다른 나라 통화는 그런 자격을 얻기 힘든가?

“국제통화는 대규모 경제가 전제돼야 한다. 즉, 국제통화 발행국은 대규모 경상·금융거래에 관여해야 한다. 이것이 유로와 위안화만이 향후 10년 안에 달러와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다. 20~30년 앞을 내다본다면, 브라질 헤알화와 인도 루피화도 중요한 국제통화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미-중간 통화전쟁의 가능성은 어떻게 보는가?


“긴장이 팽배해 있다. 11월 중순 호놀룰루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아펙) 정상회의에서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중국 지도자와 회의가 끝난 뒤 환율 관련 질문에 ‘계속 이대로 둘 수는 없다’고 선언했다. 선거가 다가오는 시기에는 중국을 맹공격할 유혹이 그 어느 때보다도 커진다. 나는 두 나라 사이에 관세와 보복이 오가지 않기를 바라지만, 선거가 있는 ‘어리석은 계절’엔 실수가 일어날 수 있다”

-한국은 달러 부족으로 2008년 위기를 겪었다. 이런 신흥시장국의 불이익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마련돼야 하는가?

“무엇보다 각 국가들이 위험에 대비하지 않은 채 달러를 과다차입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은행과 금융시스템의 규제·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한국은 지난해 은행의 역외자금조달 규제를 강화하는 중요한 조처를 단행했다. 이걸 넘어서 ‘달러 보험’, 즉 필요할 때 추가적으로 달러를 조달할 수 있는 수단을 갖고 싶어할 것이다. 이것과 관련해 특효약은 없다. 한국은 대규모 달러 보유고를 유지해야 한다. 또 미국, 중국, 일본과 협력해 위기가 발생했을 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통로인 ‘크레딧 라인’을 확보해야 한다. 역내 외환위기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과 한국, 중국, 일본이 체결한 ‘치앙마이 이니셔티브’를 작동시키도록 애써야 한다.

-아시아 단일통화 창설에 대한 견해는?

“이 방안엔 반대한다. 유럽의 경험은 통화통합이 작동하려면 우선 재정연합과 유효한 정치연합을 필요로 한다는 걸 상기시켜주고 있다. 아시아가 정치연합으로 이동할 준비가 돼 있다고 나를 확신시킨다면, 나는 아시아가 통화통합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유로는 출범 11년 만에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 유로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는가?

“유로존의 완전한 해체라는 실패의 비용은 우리 모두에게 재앙이 될 것이다. 유로존을 질서있게 해체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것은 최악의 금융위기가 될 것이다. 유럽의 금융시스템이 붕괴하면서 금융시장에 구멍이 뚫리고, 기업활동은 크게 위축될 것이다. 유럽 지도자들은 이런 사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 해야 할 것이다. 유로가 작동하도록 필요한 조처를 취해야 할 것이다.” 박현 기자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금융당국, 업비트 일부 영업정지 처분 통보…“최종 제재안은 아냐” 1.

금융당국, 업비트 일부 영업정지 처분 통보…“최종 제재안은 아냐”

직원할인 받은 자동차·가전 2년 내 되팔면 세금 낸다 2.

직원할인 받은 자동차·가전 2년 내 되팔면 세금 낸다

중국 전기차 마침내 한국 상륙…공격적 가격 내세워 3.

중국 전기차 마침내 한국 상륙…공격적 가격 내세워

연세대 심은지 교수팀, 화학 반응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한다! 4.

연세대 심은지 교수팀, 화학 반응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한다!

결혼 생각 있으면 ‘적금과 주식’, 그렇지 않으면 ‘보험’에 관심 5.

결혼 생각 있으면 ‘적금과 주식’, 그렇지 않으면 ‘보험’에 관심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