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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대우조선, 장부 미반영 부실 2조원 더 남았나?

등록 2016-07-14 08:31수정 2016-07-14 09:04

회계법인 실사팀, 지난해 5조 분식 모두 반영 의견
실제론 3~4조원만 반영된 듯
분식 장부 미반영, 누가·왜 결정?
지난해 10월 말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결정에 근거가 된 실사보고서에서 추정한 대우조선해양의 2016년 영업실적 전망값이 실사를 하지도 않은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영업실적 추정값에 견줘 1.6~6배나 크게 웃돈 이유는 뭘까?

삼정케이피엠지(KPMG)의 실사팀을 이끈 이 회사의 이재현 전무(구조조정 담당)는 13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실사를 통해 대우조선의 잠재부실이 5조4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대우조선 쪽이 지난해 상반기에 반영한 부실 규모 2조3000억원을 뺀 나머지 3조1000억원을 지난해 하반기에 모두 장부에 반영하는 것을 전제로 2016년 영업실적 전망값을 구했다”고 밝혔다. 이 전무는 “증권사는 실사를 통해 드러난 부실 규모와 관련한 정보를 몰랐기 때문에 실적 전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고 덧붙였다.

이 말은 실사팀은 대우조선의 숨겨진 부실을 2015 회계연도 재무 장부에 모두 반영했기 때문에 2015년 실적 전망은 시장 예상치보다 더 나쁘게 나왔고, 2016년 영업실적 전망은 더 좋게 나왔다는 뜻이다. 실제 <한겨레>가 동부·미래에셋·신한·엔에이치증권 등 4개사가 지난해 10월 내놓은 보고서를 살펴본 결과, 이들 증권사가 예측한 지난해 영업적자 평균값은 3조6000억원, 순손실 규모는 3조원으로 실사팀의 전망값보다 낮다. 실사팀은 2015년 영업적자와 순손실 규모를 각각 5조3000억원과 4조8000억원으로 제시했었다.

한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는 “실사팀이 부실을 사전(2015년)에 반영하는 것을 전제로 2016년 영업실적을 전망했다면 시장 전망보다 실사팀의 2016년 영업실적이 더 낫게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흥미로운 점은 실사팀이 2016년 전망을 내놓기에 앞서 했던 구상과 달리 지난해 상반기까지 장부에 반영되지 않은 3조1000억원의 숨겨진 부실이 2015 회계연도에 모두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대우조선이 지난 3월 말 공시한 ‘2015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이 회사의 지난해 영업적자와 순손실은 각각 2조9000억원과 3조3000억원이다. 실사팀이 제시한 전망값에 견주면 영업적자 규모는 2조4000억원, 순손실은 1조5000억원 적은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까지 장부에 반영하지 않은 잠재부실이 2조원 안팎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올해 대우조선해양의 2015년 사업보고서 발표 이후 애초 실적 전망을 대폭 수정해야만 했던 것도 이런 추정을 뒷받침한다. 한 예로 미래에셋증권은 대우조선의 실적 공시가 있기 불과 보름여 전에 내놓은 보고서에서도 대우조선해양의 2015년도 영업적자와 순손실을 각각 5조5051억원, 5조1457억원으로 제시한 바 있다. 전망치와 실적치 간에 격차가 각각 2조6000억원, 1조8000억원씩이나 나는 셈이다. 증권사들은 지난해 10월 이후 대우조선의 숨겨진 부실 규모가 가늠되면서 지난해 말~올해 초에 대거 2015년 영업실적 전망을 대폭 낮췄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외려 상대적으로 좋은 실적 공시가 나왔던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가 지난달 8일 발표한 대우조선의 추가 자구안이 눈길을 끈다. 정부는 대우조선의 수주 전망이 애초 기대를 크게 밑돌 것으로 판단해 3조2000억원의 추가 자구안을 마련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수주 전망 악화 외에도 지난해에 이미 파악한 부실 중 지난해에 다 털어내지 못한 1조~2조원까지 고려해 추가 자구안을 만든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예상된다. 분식회계 등에 따른 잠재부실을 장부에 반영하는 시점을 놓고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상장사인 대우조선의 숨겨진 부실을 지난해 모두 반영할 경우 시장에 미칠 충격이 커질 수 있고, 이럴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더 들 수 있다는 고려를 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내놓는다. 부실 반영 시점을 결정하는 데 정부가 개입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4·13 총선 등 정치 일정을 고려해 뒤로 늦춘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다. 실제로 대우조선에 대한 정부의 구조조정 작업은 총선 뒤인 올해 4월 말이 되어서야 본격화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의 손병두 상임위원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지나간 일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손 위원은 최근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지시로 서별관회의 문건 파동 등에 대한 총괄 대응을 맡고 있다.

김경락 기자 sp96@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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