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월까지 수주량도 중국, 일본에 밀려 3위
한국의 선박 수주잔량이 2003년 이후 1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9일 영국의 조선 정보업체인 ‘클락슨 리서치’의 보고서를 보면, 7월 말까지 전 세계 선박 수주잔량은 9818만시지티(CGT, 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2005년 2월 말 9657만시지티 이후 11년5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한국의 수주잔량은 2387만시지티로 2003년 11월 말의 2351만시지티 이후 12년8개월 만에 최저로 떨어졌다. 7월 말 수주잔량은 중국이 3604만시지티로 1위, 한국이 2위, 일본이 2213만시지티로 3위였다.
올해 들어 7월까지 세계 선박 수주량은 725만시지티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수주량 2282만시지티의 3분의 1에 그쳤다. 나라별로는 중국이 수주량 277만시지티에 시장점유율 38.3%로 1위였고, 일본이 99만시지티에 13.6%로 2위, 한국이 86만시지티에 11.9%로 3위였다.
7월 한 달 세계 선박 수주량은 84만시지티로 6월의 103만시지티보다 19만시지티 줄었다. 나라별로는 일본이 44만시지티, 11척으로 가장 수주량이 많았다. 일본은 해운사 엔와이케이(NYK)가 제이엠유(JMU)에 1만4천티이유(TEU, 20피트 컨테이너)급 컨테이너선 5척, 해운사 엠오엘(MOL)이 혼다에 다목적선 3척을 주문하는 등 자국 선사들의 주문이 많았다. 중국은 12척(32만시지티) 한국은 1척(2만시지티)를 주문받는 데 그쳤다.
7월 클락슨의 선박가격지수는 125포인트로 2004년 2월 124포인트를 기록한 이후 최저치였다. 선박 종류별로는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의 척당 가격이 6월 말보다 200만달러 떨어졌고, 수에즈막스(13만~15만톤급)와 아프라막스(8만~11만톤급) 유조선도 각각 척당 125만달러씩 내렸다. 초대형 컨테이너선 가격도 200만~250만달러씩 떨어졌다.
김규원 기자 ch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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