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 네거리 인근에 일본이 한국을 수출우대국(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NO', '보이콧 재팬',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배너기가 걸려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일본기업과 거래하는 국내기업의 절반 이상이 수출규제가 장기화할 경우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일본 수출규제 대책으로 국내기업의 절반 이상이 ‘거래처 전환’을 꼽았고, 정작 국산화 등 ‘독자기술 개발’ 추진은 많지 않았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3일 일본기업과 거래관계가 있는 500개사를 대상으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산업계 영향과 대응과제’를 조사한 결과 67%가 일본기업과의 거래관계에서 신뢰가 약화됐다고 응답했다. 대한상의 강석구 산업정책팀장은 “일본기업은 우수한 품질, 적시생산시스템으로 신뢰가 높았으나 수출규제 이후 안정적 사업파트너라는 인식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 수출규제가 심화하거나 장기화할 것에 대비한 대책과 관련해 대기업의 73%는 이미 대책을 마련했거나 준비 중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중소기업은 26%만이 대책을 마련했거나 준비 중이라고 답해서, 기업규모에 따라 일본 수출규제 대응책 준비에 큰 차이가 있음을 보여줬다. 구체적 대응방안으로는 신규 거래처 확보, 일본 이외 지역 개발 등 거래처 전환이 53.3%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은 기존 일본 거래처와의 협력 강화 20.3%, 재고 확보 8.6%가 뒤를 이었다. 그러나 정부가 중점을 두고 있는 국산화 등 독자기술 개발은 6.1%에 그쳤다.
이번 사태가 일이 우리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산업 경쟁력 강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응답이 55%에 달했다. 반면 산업경쟁력이 약화될 것이라는 응답은 30.6%에 그쳤다.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는 응답이 55%에 달했다. 피해가 없을 것이라는 응답은 45%였다. 업종별로는 관광(87%), 반도체(85%) 등이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됐다.
정부가 지난달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정부의 중점 지원과제로는 연구개발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가 37.8%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은 대-중소기업 협력체계 구축 32%, 규제 혁신 19.4%의 순서였다.
곽정수 선임기자
jskwa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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