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회적 벤처기업(소셜벤처)이 1509곳에 이르고, 노동자중 30대 이하가 절반 가까운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 8월 기준 국내 소셜벤처 기업이 1509개이고, 기업당 평균 매출액은 22억6천만원(지난해 1002개사 기준)이라고 17일 밝혔다.
1509개 소셜벤처 기업중 1147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7년 이내 창업기업 비중이 66.4%, 7년 이상이 33.6%로 나타났다. 소셜벤처의 가장 많은 사업모델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서비스 제공(30.1%)으로, △취약계층 고용 촉진(22.7%) △취약계층을 위한 플랫폼 운영(17.0%) 순이었다.
이들 기업이 해결하려는 사회적 문제로는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성장(22.7%)이 가장 많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20.7%) △빈곤 감소 및 사회안전망 강화(11.2%) △지속 가능한 소비·생산 증진(6.4%) 등의 순이었다.
소셜벤처 직원 1만7427명(1082개사 기준)의 연령대에서는 30대 이하가 7962명으로 45.7%를 차지했다. 44.1%는 고령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 5128명을 고용하고 있다. 소셜벤처는 평균 16.1명을 고용(1082개사 기준)하고 있으며 지난 1년간 창업과 신규고용으로 1880명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벤처의 44.9%는 창업이후 6개월 안에 영업이익을 냈고 영업이익의 실현까지는 평균 10.2개월이 걸렸다.
구본권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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