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금융·증권

가상자산 지갑은 은행계좌와 어떻게 다를까?

등록 2023-05-24 10:00수정 2023-05-24 10:12

알쏭달쏭 코인 용어 풀이
블록체인. 셔터스톡
블록체인. 셔터스톡

온체인(on-chain)은 블록체인에서 일어나는 모든 거래에 대한 기록을 의미한다. 지갑 주소, 금액, 거래되는 코인 종류나 개수 등 모든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다. 특정 코인이 언제 어디서 어디로 이동했는지 모두 기록된다.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노드는 동일한 데이터를 동시에 관리한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온체인 데이터는 특정 주체에 의해 수정되거나 삭제될 수 없다.

지갑(월렛)은 가상자산을 보관하는 계정을 말한다. 지갑 주소와 개인키로 구성된다. 주소는 은행 계좌번호와 비슷한 개념이다. 주소만 알면 가상자산을 주고 받을 수 있다. 개인키는 비밀번호와 비슷하다. 지갑에 보관하고 있는 가상자산을 옮길 때 개인키가 활용된다. 거래소 지갑은 업비트, 빗썸 등에서 생성하는 지갑으로 거래소 내 입출금 용도로 쓰인다.

가상자산 주소는 개인 신원정보 없이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계좌번호와 다르다. 계좌번호는 숫자로만 이뤄져 있지만, 가상자산 주소는 알파벳과 숫자가 섞여 있다. 가상자산 주소만 알면 관련된 거래내역과 보유자산을 누구든지 조회할 수 있다. 서로 다른 블록체인끼리는 가상자산을 주고 받을 수 없다.

지갑 프로그램은 블록체인마다 다르게 사용된다. 비트코인을 보관하기 위한 지갑과 이더리움을 보관하기 위한 지갑이 따로 있는 식이다. 김남국 의원이 사용한 클립은 클레이튼 블록체인을 위한 지갑이다. 하나의 지갑 프로그램 안에서 여러 블록체인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멀티체인 지갑이라고 부른다.

디파이(DeFi)는 탈중앙화금융이라고 부른다. 중개인 없이 블록체인과 스마트 계약에 의해서만 작동하는 금융 서비스다. 가상자산을 예치해서 이자 수익을 얻거나 가상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디파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갑에 가상자산을 옮겨야 한다. 일반적으로 업비트나 빗썸 같은 거래소에서 가상자산을 사서 개인 지갑으로 전송하게 된다.

탈중앙화거래소(DEX)에서는 특정 가상자산을 다른 가상자산으로 교환할 수 있다. 업비트나 빗썸에 상장되어 있지 않은 가상자산도 거래가 가능한 경우가 많다. 또 탈중앙화거래소에서는 유동성공급(LP)이라는 방식으로 투자할 수 있다. 가령 A라는 코인과 B라는 코인을 보유한 사람이 한 개의 쌍(A-B)으로 탈중앙화거래소에 예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A와 B를 교환하는 제3자에게서 교환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모든 과정은 블록체인 상에서 스마트계약으로 이뤄진다.

김제이 코인데스크 코리아 기자 jey@coindeskkorea.com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추석 귀경길 ‘농로대란’ 일으킨 티맵 “그렇게 몰릴 줄 몰랐다” 1.

추석 귀경길 ‘농로대란’ 일으킨 티맵 “그렇게 몰릴 줄 몰랐다”

모건스탠리발 반도체 비관론, 근거 따져보니 2.

모건스탠리발 반도체 비관론, 근거 따져보니

거품 낀 벤처처럼 와르르…삼성전자 주가는 왜 파랗게 질렸나? 3.

거품 낀 벤처처럼 와르르…삼성전자 주가는 왜 파랗게 질렸나?

인스타, 청소년 계정 연내 ‘비공개’ 전환…한국은 내년에 4.

인스타, 청소년 계정 연내 ‘비공개’ 전환…한국은 내년에

당근, 하반기 ‘에스크로 결제’ 도입…“판매금 바로 인출할 수 없어요” 5.

당근, 하반기 ‘에스크로 결제’ 도입…“판매금 바로 인출할 수 없어요”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