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글로벌워치

정부 “우크라이나 사태, 실물경제 영향 아직은 없는데…”

등록 2022-02-23 09:59수정 2022-02-23 14:52

산업부 ‘산업자원안보 TF’ 소집…에너지 수급, 공급망 점검
22일(현지시각) 친러시아 반군의 통제를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에 탱크가 진입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전날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친러 분리주의자들로 결성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고 평화유지를 명분으로 자국군에 이 지역 진입을 명령했다. 도네츠크/로이터 연합뉴스
22일(현지시각) 친러시아 반군의 통제를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에 탱크가 진입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전날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친러 분리주의자들로 결성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고 평화유지를 명분으로 자국군에 이 지역 진입을 명령했다. 도네츠크/로이터 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의실에서 박진규 제1차관 주재로 ‘산업자원안보 티에프(TF)’ 회의를 열어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국제 정세를 공유하고 수출입, 현지 진출기업, 에너지 수급, 공급망 등 주요 실물경제 영향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반도체·자동차를 비롯한 주요 업종 단체, 에너지 관련 기관, 경제 단체, 코트라, 전략물자관리원 대표가 참석했다.

점검 결과, 아직 실물경제에 끼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됐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지난해 11월 러시아의 병력 배치 뒤에도 대러시아·우크라이나 수출은 증가세를 유지 중이며, ‘무역투자24’(코트라) 내 수출입기업 전담 창구나 22일의 수출입상황 점검회의에서도 수출 중단 같은 피해 사례는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러시아에 진출한 기업은 현재 사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진출 기업 주재원(13개사 43명)은 지난 16일까지 한국 또는 주변국으로 모두 대피한 상태다. 정부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현지 진출기업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진출기업 동향, 애로 사항을 점검 중이다.

산업부는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와 공급망분석센터에 접수된 수급 차질 동향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 에너지 수급·가격 일일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 중이며, 충분한 물량 확보로 단기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수출통제, 무역투자, 공급망 등 분야별 기업 대응 창구를 운영해 업계 애로를 실시간 접수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출통제와 관련해선 미국의 대러시아 제재 발표·시행과 동시에 전략물자관리원 내에 ‘러시아 데스크’를 개설해 미국의 수출통제 대상, 절차 등 상세 내용을 공유하고 업계 대응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미국의 대러시아 금융 제재 현실화에 대비해선 업종별 협의체를 구축하고, 수출신용·보험·보증의 무감액 연장, 가지급, 신속보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에너지 수급 차질 때는 대체물량(미국·북해·중동산 대체 도입)을 즉시 들여오고 비축유 방출, 국제공동비축 우선 구매권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영배 선임기자 kimyb@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리스크’ 한숨 돌렸나…원-달러 환율 한 달 만에 1430원대 1.

‘트럼프 리스크’ 한숨 돌렸나…원-달러 환율 한 달 만에 1430원대

원-달러 환율 야간거래서 11.7원 더 하락 1440원에 마감 2.

원-달러 환율 야간거래서 11.7원 더 하락 1440원에 마감

‘6조’ LG CNS 기업공개…또 ‘중복상장’ 논란 일 듯 3.

‘6조’ LG CNS 기업공개…또 ‘중복상장’ 논란 일 듯

노인 기준 65살→70살로 높이면 기초연금 연 6.8조원 절감 4.

노인 기준 65살→70살로 높이면 기초연금 연 6.8조원 절감

금감원이 유상증자 제동 걸어도 대주주가 고집하면 안 먹히네 5.

금감원이 유상증자 제동 걸어도 대주주가 고집하면 안 먹히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