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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인플레 감축법’ 한·미 협의 “아직은 빈손”

등록 2022-09-22 10:00수정 2022-09-22 10:10

이창양 장관, 미 상무부·의회 쪽에 “우려 집중 제기”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이 21일(현지시각) 워싱턴디시(DC) 상무부에서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이 21일(현지시각) 워싱턴디시(DC) 상무부에서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한국산 전기차를 차별하는 내용을 담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문제점을 풀기 위한 한·미 간 협의가 별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미국을 방문 중인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21일(현지시각) 워싱턴디시(DC)에서 한·미 상무장관 회담을 갖고, 의회 의원들과도 만나 미국의 차별적인 전기차 세액공제에 대한 우려를 집중 제기했다고 산업부가 22일 전했다. 한·미는 미 전기차 세액공제 협의를 포함해 다양한 방식으로 논의를 이어가고 한국 쪽 우려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라고 산업부는 덧붙였다.

미국 쪽의 진전된 반응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 장관을 만난 지나 러몬도 미 상무부 장관은 “한국 쪽의 문제 제기에 공감하고, 이 사안의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진지한 협의를 계속해나갈 것이며, 한·미 양국 간 공급망 협력을 더 확대해나가자”고 언급했을 뿐이다.

미 의회 쪽의 태도 또한 이와 별반 다르지 않아 모호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장관은 현대차·기아의 진출 지역인 앨라배마주의 배리 무어 공화당 하원의원을 만나 “생산지에 따라 차별적으로 혜택을 부여하는 전기차 세액공제가 초래할 수 있는 경제적 문제들을 논의하고, 추후 해결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캐시 캐스터 민주당 하원의원은 이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현행 전기차 세액공제가 미 소비자의 선택을 줄이고 기후변화 대응과 전기차 시장 확대에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한국 쪽 문제 제기에 공감하고 협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산업부는 “전반적으로 미국 쪽은 미 전기차 세액공제에 대한 우리 쪽 우려에 공감하는 입장이었으며, 향후 정부는 입법적으로 풀 수 있는 부분, 행정부 차원에서 풀 수 있는 문제 등 다각적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유럽연합(EU), 일본 등 유사한 상황에 있는 국가들과도 협의를 이어가며 총력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배 선임기자 kimyb@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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