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서울 중구에서 뉴스투명성위원회 위원들이 첫 회의를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미디어 서비스 자문기구 ‘미디어자문위원회‘를 ‘뉴스투명성위원회’로 확대·개편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카카오 공동체 기술윤리 위원회’를 신설하고 ‘알고리즘 윤리헌장’을 제정한 데 이어, 카카오가 플랫폼 기업으로서 ‘알고리즘과 윤리’ 감독을 강화하는 모양새다.
카카오는 “플랫폼 기업에 요구되는 디지털 책임을 실천하고, 뉴스 서비스의 알고리즘 투명성을 강화하고자 알고리즘 전문가가 새로 위원회에 합류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 뉴스투명성위원회에 새로 합류한 알고리즘 전문가는 임종섭 교수(서강대 지식융합미디어대학)와 한지영 교수(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다. 카카오는 “두 위원 모두 미디어와 기술 모두에 정통한 전문가로, 알고리즘 투명성 강화를 위한 깊이 있는 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미디어 서비스 운영 분야의 이용자 권익 보호를 위해 2016년 미디어자문위원회를 발족해 운영해왔던 카카오는 이번에 뉴스투명성위원회 개편을 통해 논의 대상을 뉴스 서비스에 집중하고 기술 및 정책 등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 이용자들에게 책임 있는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알고리즘 전문가 합류로 뉴스투명성위원회는 9인 체제로 확대됐다. 위원장 박재영 교수(고려대 미디어학부)를 비롯해 김경희 교수(한림대 미디어스쿨), 김민정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김장현 교수(성균관대 인간AI인터랙션융합학과), 도준호 교수(숙명여대 미디어학부), 이준웅 교수(서울대 언론정보학과), 최지향 교수(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등이다.
뉴스투명성위원회는 지난 5일 첫 회의를 열어, 이용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뉴스 기사를 노출하기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위원회는 향후 회의록과 활동 내용을 ‘카카오 정책산업 연구 브런치스토리’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업계에선 내년 총선이 다가오며 정부·여당 쪽에서 뉴스 포털 사업자들을 압박하는 비판 발언과 관련 법안 개정안이 잇따르는 것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도 나온다. 그동안은 주로 네이버를 겨냥한 비판 발언이 많았는데, 다음 포털을 통해 뉴스 서비스를 하고 있는 카카오 역시 피해가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임광욱 카카오 미디어사업실장은 “카카오는 지난해 알고리즘 투명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응답해 뉴스 탭 배열 이력 공개, 알고리즘 윤리헌장 제정, 뉴스 알고리즘 설명을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뉴스투명성위원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지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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