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IT

“릴스, 매일 20억개 이상 공유…한국 시장 뜨거워”

등록 2023-05-17 14:50수정 2023-05-18 02:17

김진아 메타코리아 대표 미디어 브리핑
“페북·인스타 앱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
릴스는 콘텐츠 형식 넘어 하나의 언어”
김진아 메타코리아 대표가 17일 서울 역삼동 사무실에서 ‘메타 비지니스 업데이트 미디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메타코리아 제공
김진아 메타코리아 대표가 17일 서울 역삼동 사무실에서 ‘메타 비지니스 업데이트 미디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메타코리아 제공

메타의 숏폼 영상 ‘릴스’가 전 세계에서 하루 20억개 이상 공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진아 메타코리아 대표는 1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사무실에서 ‘메타 비지니스 업데이트 미디어 브리핑’을 열어 이렇게 밝혔다. 그는 “올 1분기 기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메타 패밀리 앱을 매일 사용하는 사람 수는 30억명, 월 활성 사용자는 38억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그 중에서도 릴스의 성장이 특히 주목된다”고 밝혔다. 이어 릴스를 “비지니스 성장의 새로운 견인차”라고 소개하며, “6개월 전에 비해 공유량이 갑절 이상 늘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콘텐츠”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이어 “한국 역시 릴스에 대한 반응과 관심이 뜨거운 시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메타 분석에 따르면, 한국에서 특정 업체의 릴스를 시청한 64%가 그 업체를 팔로우했고, 61% 이상이 제품 관련 릴스를 시청한 후 그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더불어 릴스를 캠페인에 활용하는 경우, 20% 이상의 매출 증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메타 크리에이티브샵의 박기영 상무는 “릴스는 콘텐츠 형식을 넘어 하나의 언어”라며 “릴스 화법을 사용한 크리에이티브가 적용된 디지털 마케팅은 일반적인 전략 대비 성공 확률이 88%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메타의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상황도 소개했다. 그는 “인공지능은 2006년 페이스북 뉴스피드 초창기부터 적용돼온 메타 디엔에이(DNA)의 일부다.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오랜 연구와 꾸준한 투자가 이뤄져 왔다”고 설명했다. 앞서 메타는 올해 들어 생성형 인공지능의 기반이 되는 독자적 대규모 언어모델(LLM) ‘라마’(LLaMA), 사진과 동영상에서 이미지를 분할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 ‘삼’(SAM·Segment Anything Model), 미세 조정 학습이 필요 없는 최첨단 컴퓨터 모델 ‘디노브투’(DINOv2), 텍스트·이미지·오디오·깊이·열·동작과 위치 등 총 6가지 정보를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오픈소스 인공지능 모델 ‘이미지바인드’(ImageBind) 등을 공개한 바 있다.

메타는 이날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기반의 마케팅 솔루션 ‘메타 어드밴티지’,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의 마케팅 도구 ‘인공지능 샌드박스’ 등도 소개했다. 메타 글로벌비지니스그룹의 최영 상무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소비자 행동, 경기 침체 등의 환경 변화 속에서 메타가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성장을 이끈 것은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 덕분”이라며 “인간의 능력은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만큼 확장되며 문명의 발전을 이끌었다. 디지털 마케팅 산업 또한 이러한 인공지능 도구들을 통해 혁신하고 진화할 것이다. 디지털 마케팅 툴로서의 인공지능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섭 선임기자 jskim@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매일 2740원, 매일 2025원…각양각색 ‘소액 적금’ 유행 1.

매일 2740원, 매일 2025원…각양각색 ‘소액 적금’ 유행

중국·중동 생산 급증, 석유화학 경쟁력 위기 2.

중국·중동 생산 급증, 석유화학 경쟁력 위기

오름세 증시 ‘윤석열 체포 중단’ 소식에 ‘뚝’…코스피 엿새 만에 반등 3.

오름세 증시 ‘윤석열 체포 중단’ 소식에 ‘뚝’…코스피 엿새 만에 반등

자동차 개소세 30% 인하…3만원 숙박쿠폰 100만장 배포 4.

자동차 개소세 30% 인하…3만원 숙박쿠폰 100만장 배포

한은 총재 “최상목, 헌법재판관 임명은 경제 고려 불가피한 결정” 5.

한은 총재 “최상목, 헌법재판관 임명은 경제 고려 불가피한 결정”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