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IT

네이버,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 베타 출시

등록 2023-12-19 17:51수정 2023-12-19 17:58

네이버가 19일 게임 스트리머를 대상으로 한 치지직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19일 게임 스트리머를 대상으로 한 치지직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19일 게임 실시간 중계(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CHZZK)’을 베타 출시(정식 발표 전 배포)했다.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가 내년 2월27일 한국에서 완전히 철수하겠다고 전격 발표한 가운데, ‘트위치 난민’ 유치를 위해 네이버는 치지직 베타 서비스에 나서고, 아프리카티브이(TV)는 ‘숏폼(짧은 영상)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경쟁을 가속화하는 모습이어서 주목된다.

네이버는 이날 “그동안 구축해온 게임 커뮤니티를 한층 더 강화하고, 스트리머와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더욱 활발히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치지직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게임 정보 제공을 위해 네이버 게임 라운지와 네이버 이스포츠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네이버 앱 개편에 맞춰 ‘게임판’을 새롭게 출시하기도 했다.

치지직 베타 서비스는 네이버 게임의 피시 웹과 모바일 웹, 업데이트된 네이버 게임 앱을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네이버는 전날 팔로워 1만명 이상을 보유한 일부 게임 스트리머에게 방송 권한을 부여했으며, 오는 21일 추가로 권한을 부여하는 등 앞으로 보다 많은 스트리머의 방송을 송출할 계획이다. 모든 스트리머는 ‘루키 회원’으로 활동을 시작하며, 치지직 팔로워 150명, 1년간 시청자 수 500명, 1년간 방송시간 20시간 등 조건을 충족하면 수익화가 가능한 ‘프로 회원’ 전환을 신청할 수 있다.

치지직 베타 서비스는 최대 1080p(평방인치당 픽셀 수), 60fps(초당 프레임), 비트 전송률 8Mbps(초당 800만비트) 등 고화질 해상도, 주문형 비디오(VOD) 다시 보기, 텍스트·음성 변환(TTS) 보이스 후원 같은 기능을 우선 제공한다.

또한 스트리머가 팬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치지직 스튜디오’도 함께 지원한다. 치지직 스튜디오를 통해 스트리머는 구독자 관련 데이터부터 후원 내역, 콘텐츠 분석 자료 등 채널 관리를 위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네이버는 향후 치지직과 네이버 검색, 게임판, 네이버카페, 클립 등 다양한 자체 서비스와 연계해 게임 커뮤니티 서비스 본연의 경쟁력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이용자들은 이날부터 치지직 내 재화 ‘치즈’로 스트리머를 후원할 수 있다. 치즈는 네이버페이로 구매할 수 있다. 치지직은 정식 발표 전까지 네이버 검색 연동, 채널 구독, 영상 후원 등 관련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베타 테스트 기간 순차적으로 치지직 기능들을 선보이며, 서비스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점검할 예정”이라며 “베타 테스트 기간에는 성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긴급 점검이 진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내년 중 치지직 서비스를 정식 발표할 계획이다.

박지영 기자 jy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삼성전자 반도체 성과급이 겨우…모바일은 연봉 44% 주는데 1.

삼성전자 반도체 성과급이 겨우…모바일은 연봉 44% 주는데

“트럼프, 취임 첫날 행정명령 25개 사인할 것” 2.

“트럼프, 취임 첫날 행정명령 25개 사인할 것”

독감 유행에…5개 보험사, 4분기 실손 손실액 4800억 추정 3.

독감 유행에…5개 보험사, 4분기 실손 손실액 4800억 추정

이재명, 20일 은행장들 간담회…“대출 가산금리 인하” 언급할 듯 4.

이재명, 20일 은행장들 간담회…“대출 가산금리 인하” 언급할 듯

금융당국, 업비트 일부 영업정지 처분 통보…“최종 제재안은 아냐” 5.

금융당국, 업비트 일부 영업정지 처분 통보…“최종 제재안은 아냐”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