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산업은행 검토 절차를 거쳐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PMI) 계획’(이하 통합계획)을 확정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승인 심사 등 후속 절차가 이어질 예정이다.
한진그룹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30일 “한진칼과 대한항공이 제출한 통합계획을 충분한 검토 절차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운임 관리 방안, 아시아나항공 및 그 자회사 근로자에 대한 고용 유지 및 양사 인력통합 방안, 항공기정비(MRO) 사업 장기 발전 로드맵, 협력사 운영 기준 마련 등 주요 통합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통합계획에 반영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통합계획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대한항공 ‘경영평가위원회’로 하여금 경영평가 때 통합계획 이행 여부 및 운임·노선 등 소비자 편익 관련 제반사항 등을 점검할 예정”이라며 “통합 진행 시기에 따라 양사 합병 시점 이전까지는 통합을 위한 필수 이행사항에, 합병 시점 이후에는 통합 시너지에 중점을 두고 통합계획 이행 관련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한항공과 지주회사인 한진칼은 지난해 11월 아시아나항공 신주 및 영구전환사채 인수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아시아나항공과 자회사들에 대한 실사를 진행한 뒤 양 항공사의 통합 전략을 담은 통합계획을 만들어 지난 3월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산업은행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 과정에 8천억원을 투입하면서 대한항공 지주회사인 한진칼의 주요 주주가 됐다.
대한항공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최종 확정된 통합계획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및 각 자회사인 진에어와 에어부산·에어서울의 통합 방안,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의 행위 제한 이슈 해소 방안, 고용 유지 및 단체협약 승계 방안, 지원사업부문 효율화 방안 등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와도 여러 차례 협의 과정을 거쳐 통합계획을 확정했다”고 회사 쪽은 덧붙였다.
하지만 대한항공과 산업은행 모두 구체적인 통합계획 내용과 산업은행 검토·보완 과정에서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등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산업은행이 통합계획을 검토하는 동안, 관련 업계와 시민·경제단체 쪽은 토론회 등을 통해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통합법인의 바람직한 지배구조, 항공기정비 산업 발전을 위한 대한항공 항공기정비사업부문 분리·매각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왔다. 대한항공 쪽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발표된 내용 외에 상세 내용은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재섭 선임기자 이경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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