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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업·재계

르노삼성 노사 끝없는 대립…다음 주 교섭 재개, 돌파구 찾을까

등록 2019-04-11 19:23수정 2019-04-11 19:37

이재갑 고용장관 부산공장 방문
노사 양쪽에 원만한 타결 당부
외주화·전환배치·노동강도 등
‘핵심쟁점’ 견해차 여전히 심해
오는 16일 노사교섭 재개 ‘주목’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전경. 르노삼성자동차 제공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전경. 르노삼성자동차 제공
임·단협을 둘러싼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사태 장기화로 인한 경제계 안팎의 우려에 고용노동부 장관까지 현장을 찾았으나 돌파구를 열지 못했다. 생산 차질로 인한 불안감이 커지자 르노삼성에 생산을 위탁한 닛산이 맡긴 물량 일부를 빼가는 등 후유증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재갑 고용부 장관은 11일 오후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을 찾아 노사를 차례로 만났다. 노사 관계가 악화하면서 부품업체 경영난이 가중되는 등 지역 경제 전반에 끼치는 영향이 심각하다는 점을 들어 원만한 타결을 당부했지만, 노사는 이날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사쪽 협상 대표인 이기인 제조본부장(부사장)이 지난 9일 교섭장에서 사퇴 의사를 밝힌 이후, 10일 주·야간 4시간씩 부분파업을 벌인 데 이어 12일에도 부분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노조는 사쪽의 협상 태도에 변화가 없다는 점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르노삼성 노사 갈등의 핵심은 외주화와 전환배치, 노동강도 문제 등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사쪽은 이를 ‘협의’ 사안으로 해결하자는 자세이지만, 노조는 “고용불안 문제를 해소하고 노동강도를 완화하기 위해선 ‘노사 합의’로 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특히 사쪽은 전환배치 문제를 노사 합의로 하는 것은 인사·경영권의 침해여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고용불안과 노동강도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선 비정규직을 늘리는 외주화에 대한 제어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국내 완성차 업체 가운데 지난해 임·단협을 마무리 짓지 못한 곳은 르노삼성이 유일하다. 지난 2011년 적자를 낸 르노삼성은 2012년 구조조정 등을 통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흑자 기조를 이어오고 있는데, 지난해 출범한 노조 새 집행부는 생산라인 직원들이 감내해온 노동강도 등을 대폭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주재정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부산공장에선 하나의 생산라인에서 7개 차종을 혼류 생산하고 있는데 많은 조합원이 작업장의 노동강도가 너무 세다고 토로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부산공장에서 위탁 생산 중인 닛산 스포츠실용차(SUV) ‘로그’의 후속 물량 등을 확보하기 위해선 지금의 생산성을 떨어뜨릴 수준의 임·단협을 맺어서는 곤란하다고 주장하는 사쪽과 부닥치면서 노조는 지난해 10월부터 부분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사 대립이 ‘강대강’으로 치달으면서 르노삼성은 생산 차질과 판매 하락, 수주 물량 축소라는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 르노삼성의 지난 1분기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40%로 줄어들었다. 지난달에는 닛산이 생산을 위탁한 로그 물량 10만대 가운데 2만4천대를 일본 규슈공장으로 돌렸다. 회사 쪽은 “파업이 계속되면 내년부터 부산공장에서 생산할 신차 ‘XM3’의 수출 물량 확보도 불투명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르노삼성은 물량 조절을 위해 이달 말 공장 가동을 일시 중단하고 부산공장 근무 형태를 현행 2교대에서 1교대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부산상공회의소 등 지역 경제계는 “3년째 이어지던 르노삼성의 무분규 협상이 깨지고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협력업체의 절반 이상이 몰린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며 조속한 타결을 촉구했다. 노사는 오는 16일 교섭을 재개할 예정이다.

홍대선 기자 hongd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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