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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업·재계

공정위원장이 마켓컬리를 치켜세운 까닭은?

등록 2019-11-28 16:42수정 2019-11-29 02:33

조성욱 위원장, 마켓컬리 물류현장 찾아
직매입 100%에 무반품 “공정경쟁 모범”
영업손실 확대·경영권 불안정은 흠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28일 서울복합물류센터 내 마켓컬리의 물류 현장을 방문했다. 공정위는 마켓컬리가 납품업체와의 상생 경영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자료 : 공정거래위원회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28일 서울복합물류센터 내 마켓컬리의 물류 현장을 방문했다. 공정위는 마켓컬리가 납품업체와의 상생 경영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자료 : 공정거래위원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 온라인 시장의 급부상, 업체간 출혈 경쟁 등 유통업계가 삼중고를 겪고 있는 가운데,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유통벤처 ‘마켓컬리’ 물류현장을 찾았다. 이 회사를 ‘공정경쟁’의 모범 사례로 봤기 때문이다. 다만 이 회사는 외형이 빠르게 성장하는 대신 매년 적자 폭은 커지고 있어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은 가시지 않는 상황이다.

조 위원장은 28일 서울복합물류센터에 있는 마켓컬리 물류현장을 방문하고 이 회사 납품업체 8곳의 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달 초 경기 안산 반월·시화 공단 생산현장을 방문한 데 이은 두번째 기업 현장 방문이다. 조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마켓컬리는 납품업체를 이익 창출 수단이 아닌 함께 성장해나가는 ‘파트너’로 보고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 유통 혁신 비용과 성과를 납품업체와 공정하게 나눈 우수 상생 사례를 적극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이 ‘상생 모범 사례’로 치켜세운 마켓컬리는 국내 최초로 새벽 배송 시장을 열어젖힌 업력 5년의 유통 벤처기업이다. 공정위는 이 회사의 세가지 점에 주목했다. 먼저 100% 직매입·무반품 원칙 아래 재고 부담을 납품업체에 전가하지 않고 있다. 이 덕택에 납품업체로선 상품 질 개선 등 본질적 업무에만 주력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유통업체 중 마켓컬리처럼 납품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는 곳은 없다는 게 공정위 설명이다. 또 상품 입고 이후 물류비·광고비 등을 납품업체한테 받지 않는 점도 공정위는 강조했다. 물류비는 선행 물류비(납품업체-물류창고)와 후행 물류비(물류창고-고객)으로 나뉘는 데, 후행 물류비도 납품업체에 떠넘기는 유통업체가 상당수인 게 현실이다. 납품업체와 상품을 공동 개발·기획하는 것도 공정위는 상생 사례로 꼽았다.

3년 남짓 마켓컬리와 거래해온 한 납품업체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최근 (마켓컬리의) 광고비가 늘어났지만 수수료율을 올리지 않았다. 3년째 판매가 대비 33%의 수수료율이 유지되고 있다. 제품 하자 외에는 물량을 밀어낸 적도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런 ‘상생’이 수익으로는 아직 이어지지 않고 있다. 외형은 빠르게 커지고 있으나 영업손실도 빠르게 불어나는 흐름이다. 2016년 영업손실은 88억원에 머물렀으나 2017년 123억원, 지난해는 336억원까지 불어났다. 지속적인 자본 유치가 이어지고 있지만 주로 중국 벤처캐피탈(VC)에게서 보통주로 전환 가능한 우선주 형태로 투자를 받고 있는 터라 영업손실이 지속되면 자본 회수 압박도 커지고 경영권도 넘어갈 수 있다.

권순국 공정위 유통거래과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확한 수요 예측에 따라 재고 부담을 줄이고 이를 토대로 상생 경영을 한다는 점에서 혁신과 공정 거래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고 있고 있다”며 “투자 유치가 이어지는 점에서 사업 지속성에 과도한 우려를 가질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김경락 현소은 기자 sp96@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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