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공개한 전기차 이미지. 사진/현대차 제공
정부가 2025년까지 친환경차 283만대와 전기충전기 50만기 등 보급에 나선다. 5년안에 친환경차 수출을 한해 80만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추진된다.
먼저 전기차와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를 2025년까지 누적 283만대 보급한다. 특히 현재 13만여대인 전기차를 113만대로, 수소차도 현재 1만1천대에서 20만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정부는 5년 뒤 한해 판매되는 신차 51%가 친환경차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친환경차 운전자들이 불편을 호소해온 충전시설도 대폭 확충된다. 2025년까지 전기차 2대마다 충전기 1대꼴이 되도록, 50만기까지 확충한다. 지난해말 현재 전국에 70기에 불과하던 수소충전기도 2025년 450기까지 늘린다. 수소차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서울·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충하되, 전국 어디서든 30분안에 충전소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차 확산을 통해 탄소중립과 수출경쟁력 제고란 두 목표도 동시에 추구한다. 정부는 기본계획대로 친환경차 보급이 이뤄질 경우, 온실가스가 2025년까지 8%, 2030년 24% 감축될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해 28만대를 수출했던 친환경차를 5년 뒤에는 한해 83만대까지 늘려 ‘친환경차 수출 강국’으로 발돋음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차량값을 현재보다 1천만원 이상 낮춰 내연기관 자동차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친환경차 전용플랫폼 도입과 부품소재 국산화에 예산 1100억여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홍석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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