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중기·스타트업

‘올드보이’의 화려한 귀환? 각종 의혹 어쩌나

등록 2019-03-03 14:46수정 2019-03-03 20:14

26대 중기중앙회장에 김기문 제이에스티나 회장 당선됐지만
금권선거 의혹·주식 부당거래 논란 ‘현재 진행형’
김기문 26대 중기중앙회장. 중기중앙회 제공
김기문 26대 중기중앙회장. 중기중앙회 제공
26대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으로 김기문 제이에스티나 회장이 당선됐지만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유권자와 기자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를 받는 측근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인데다, 김 회장 일가의 제이에스티나 주식매각 관련 논란도 현재 진행형이다.

김 회장은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57회 중기중앙회 정기총회에서 선거인단 563명 중 533명이 참여한 결선투표에서 296표(55.5%)를 얻어 회장으로 당선됐다. 2007년 출마해 2015년까지 23·24대 중기중앙회장을 지낸 김 회장의 이번 당선은 ‘올드보이의 귀환’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김 회장은 후보 시절부터 불거진 각종 의혹을 해소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김 회장의 측근들은 선거를 앞두고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금품을 건넨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김 회장의 비서실장 ㄱ씨는 지난달 7일 김 회장을 인터뷰한 언론사 기자에게 “기사 잘 부탁한다”며 현금 50만원과 20만원짜리 손목시계를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선관위는 ㄱ씨를 사전선거운동과 공정선거 관리업무 방해 혐의로 고발해 서울 북부지검이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의 또 다른 측근 ㄴ씨도 지난해 12월 후보 등록 전 “김씨의 지지율이 50%를 돌파했다”는 내용의 허위사실이 담긴 문자를 선거인들에게 보낸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김 회장은 당선 직후 취재진으로부터 금품 제공 혐의 등에 대한 질문을 받았으나, “모르는 일”이라며 자리를 피해 김 회장 측근과 답변을 요구하는 취재진 사이에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김 회장이 대표이사로 재직 중인 제이에스티나와 사주 일가는 불공정 주식거래 논란에도 휩싸여있다.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 설명을 종합하면, 제이에스티나는 지난달 12일 장 마감 후 ‘2018년 영업손실이 전년도 영업손실의 17배가 넘는 8억5천만원’ 이라고 공시했는데, 공시에 앞서 제이에스티나는 자사주 70억원어치를 매각하고 김 회장의 동생 김기석 공동대표와 자녀인 김유미·선미씨 등 사주 일가는 보유주식 일부를 약 49억원에 매각했다. 제이에스티나는 “브랜드 리뉴얼과 화장품 사업 재정비 등이 절실해 자사주를 매각했으며, 특수관계인들은 증여세 등 세금을 낼 자금이 모자라 주식을 판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제이에스티나의 주가 움직임과 매매 상황 등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기 4년에 1회 연임이 가능한 중기중앙회장직은 무보수 명예직이지만 회장에게 주어지는 권한이 커 선거 때마다 부정선거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중기중앙회장은 집무실과 비서진, 운전기사 등 부총리급 의전을 받으며, 대통령 공식 국외순방 때 동행하고 25명의 중기중앙회 부회장 임명권, 중기중앙회 산하 협동조합 감사권을 부여받는다.

신민정 기자 sh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1000~1250원은 잊어라…“달러 환율, 장기 평균에서 구조적 이탈” 1.

1000~1250원은 잊어라…“달러 환율, 장기 평균에서 구조적 이탈”

현대제철 지난해 영업익 61% 급감…“미국 제철소 적극 검토” 2.

현대제철 지난해 영업익 61% 급감…“미국 제철소 적극 검토”

공기청정기 비정품 필터에서 살생물 물질 검출…환경부, 8개 제품 회수명령 3.

공기청정기 비정품 필터에서 살생물 물질 검출…환경부, 8개 제품 회수명령

사흘 만에 ‘트럼프 밈코인’ 한국 상륙…“실체 없고 팬덤으로 투자” 4.

사흘 만에 ‘트럼프 밈코인’ 한국 상륙…“실체 없고 팬덤으로 투자”

퀄컴 칩에 AI로 중무장…삼성전자 ‘갤럭시 S25’ 시리즈 공개 5.

퀄컴 칩에 AI로 중무장…삼성전자 ‘갤럭시 S25’ 시리즈 공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