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중기·스타트업

“도소매·숙박음식업, 전국 90%에서 과밀”

등록 2019-06-09 11:52수정 2019-06-09 20:28

중소기업연구원, 과밀지도 내놔
강원 지역 과밀 수준 가장 높아
“지자체별 정책 강화 필요”
전국 도·소매업 소상공인 과밀지도와 숙박·음식업 과밀지도. 중소기업연구원 제공
전국 도·소매업 소상공인 과밀지도와 숙박·음식업 과밀지도. 중소기업연구원 제공
소상공인이 많은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업이 전국 90% 이상 지역에서 과포화 상태라는 조사가 나왔다.

중소기업연구원은 9일 ‘전국 소상공인 과밀화 현상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지역마다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업의) 과밀수준 차이가 있지만, 전국 지역의 90% 이상이 과밀화 상태”라며 ‘전국 과밀지도’를 발표했다. 과밀 여부는 해당 업종의 평균 영업이익이 같은 업종 노동자의 평균 임금보다 낮은 경우로 보고 측정했다고 중소기업연구원은 밝혔다.

보고서를 보면 도·소매업의 경우 전국 75.57%의 지역에서 과밀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다. 도·소매업 소상공인의 전국 평균 소득은 2015년 기준 약 2500만원으로, 해당 업종 노동자의 평균 임금(3100만원)을 밑돌았다. 지역별로는 강원(81.05%), 전북(80.90%) 지역이 과밀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72.25%)·경기(73.29%)와 대구(73.76%)의 과밀 현상은 다른 지역보다는 상대적으로 덜한 것으로 조사됐다.

숙박·음식업은 전국 68.48%의 지역에서 과당경쟁이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를 보면 2015년 기준 전국 숙박·음식업 소상공인의 평균 소득은 약 1900만원으로 노동자 평균 임금은 2200만원보다 떨어졌다. 이 업종도 강원도(73.54%)의 과밀 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제주도(59.11%)의 과밀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두 업종의 과밀화가 심한 이유는 상대적으로 진입 문턱이 낮은 데다 경기가 부진한 영향으로 보인다. 보고서를 보면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업의 사업체 수 비중은 전체 사업체 수의 48.0% 수준으로, 소상공인 사업체 2곳 중 1곳이 이들 업종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연구원은 “도·소매업, 음식업 등은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생활밀접업종으로 진입과 퇴출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다산다사 구조”라며 “경기 부진과 경쟁 악화 등 각종 악재가 중첩되면서 도·소매업, 숙박·음식업 등 생활밀접업종의 영업이익률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했다”고 밝혔다.

중기연구원은 두 업종의 과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별 정책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 12월 ‘자영업 성장·혁신 종합대책’을 발표해 과밀화 해소를 위해 준비된 창업 유도, 원활한 재기·퇴로 지원 등 폐업지원정책을 내놨으나, 지자체별 특성을 반영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중기연구원은 “중기부의 ‘자영업 성장·혁신 종합대책’ 중 과밀해소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상권 회복 정책과 지역 산업기반 육성, 신사업 발굴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등 지자체별 정책 강화를 통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민정 기자 sh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삼성전자, 엔비디아에 HBM 납품’ 외신 또 오보 1.

‘삼성전자, 엔비디아에 HBM 납품’ 외신 또 오보

딥시크가 보여준 ‘희망’, 네·카 목표주가 잇따라 올라 2.

딥시크가 보여준 ‘희망’, 네·카 목표주가 잇따라 올라

기내 보조배터리 직접 소지하라는데…안내대로 하면 되나요? 3.

기내 보조배터리 직접 소지하라는데…안내대로 하면 되나요?

국내 항공사 항공기 416대 ‘역대 최다’…올해 54대 추가 도입 4.

국내 항공사 항공기 416대 ‘역대 최다’…올해 54대 추가 도입

‘이거 르노 차 맞아?’ 그랑콜레오스, 판매량 역주행 이유 있네 5.

‘이거 르노 차 맞아?’ 그랑콜레오스, 판매량 역주행 이유 있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