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국

미 비축유 방출 요청에, 중 “대중국 정책부터 바꿔야”

등록 2021-11-24 15:35수정 2021-11-24 15:41

관영 <환구시보>, 사설 통해 미국에 일장 훈계
‘부탁하는’ 미국 지적하며 중 ‘전략적 우위’ 강조
“중국 도움 필요한 미국…미-중 탈동조화 불가능”
“미, 중 제재할 능력 없어…유일한 선택은 상생·협력”
미국과 한국 등 6개국이 국제유가 안정을 위해 전략 비축분 원유 공동 방출을 결정했다. 사진은 일본 가고시마현 해상에 자리한 일본 전략 비축분 원유 저장시설. 시부시/로이터 연합뉴스
미국과 한국 등 6개국이 국제유가 안정을 위해 전략 비축분 원유 공동 방출을 결정했다. 사진은 일본 가고시마현 해상에 자리한 일본 전략 비축분 원유 저장시설. 시부시/로이터 연합뉴스

국제유가 안정을 위해 미국이 전략 비축유 방출에 동참할 것을 요청하자, 중국 쪽이 ‘잘못된 대중국 정책부터 바로잡으라’며 일장 훈계를 했다. 중국 쪽은 비축유 방출에 동참할 뜻임을 내비쳤지만, 아직까지 공식 발표하지 않고 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24일치 사설에서 “국제유가가 배럴 당 80달러 선을 유지하면서, 세계 각국이 인플레이션 압력에 직면한 상태”라며 “미국의 상황이 특히 심각한데, 국제유가를 떨어뜨려 자국 물가를 잡기 위해 미국이 또 다시 중국 쪽에 도움을 요청해왔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부탁하는 처지’란 점을 지적하며, 자국이 ‘전략적 우위’에 있음을 강조한 셈이다.

그러면서 “중국은 원유 세계 1위 수입국이자, 2위 소비국이다. 미국이 단독으로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원유 증산에 나서도록 만들 수 없는 상황에선 당연히 중국에 비축유 방출을 요청할 수밖에 없다”며 “국제유가가 낮아지면 중국에도 이익이 되며, 중국 역시 이 문제와 관련해 미국의 입장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비축유 방출 문제는 중국과 미국이 경제적 이해관계를 공유하고 있으며, 미국이 자국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점을 극명히 보여줬다”며 “바이든 행정부가 트럼프 행정부 시절의 ‘탈동조화’(디커플링) 전략을 지속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아직 중국 쪽이 보복조치에 나서지 않았음에도, 무모한 탈동조화로 중국보다 미국의 산업 공급망 불안 훨씬 심각해졌다”고 덧붙였다.

보복관세 문제 등을 조목조목 거론하며, 바이든 행정부 쪽에 대중국 정책의 기조를 바꾸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신문은 “바이든 행정부도 이미 미국 물가상승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가 중국산 제품에 부과한 고율관세란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막대한 관세에도 중국산 제품 수입이 줄어들지 않는 것은 미국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중국산 제품을 대체할 수단이 없음을 뜻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에 약하게 군다’는 내부 비판여론을 의식해 관세 철폐를 못하고 있겠지만, 고율 보복관세를 장기적으로 유지하긴 어렵게 될 것”이라며 “미국 경제가 나빠질 수록 추가 관세 부담과 관련해 미국 수입상에 견줘 중국 수출기업의 협상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마지막으로 “중국의 제조업 생산능력이 미국보다 훨씬 강하며, 중국의 소비재 판매량은 올해 미국을 추월하게 될 것”이라며 “미국이 현재의 난국으로부터 교훈을 얻어, 대중국 경제정책과 관련해 협력과 상생만이 유일한 선택이 될 것이란 점을 깨닫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베이징/정인환 특파원 inhwa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한국 등 철강·알루미늄 25% 관세 시행…“자동차·반도체도 검토” 1.

트럼프, 한국 등 철강·알루미늄 25% 관세 시행…“자동차·반도체도 검토”

머스크 “141조에 오픈AI 팔아라”…올트먼 “14조에 X 사겠다” 2.

머스크 “141조에 오픈AI 팔아라”…올트먼 “14조에 X 사겠다”

결국 한국도 직격탄…트럼프, 3월12일부터 25% 철강 관세 3.

결국 한국도 직격탄…트럼프, 3월12일부터 25% 철강 관세

중국 발끈 “깊은 놀라움과 불만”…반중정서 자극 윤석열 담화 비난 4.

중국 발끈 “깊은 놀라움과 불만”…반중정서 자극 윤석열 담화 비난

‘이스라엘편’ 트럼프 “15일 정오까지 인질 석방 안 하면 가자 휴전 취소” 5.

‘이스라엘편’ 트럼프 “15일 정오까지 인질 석방 안 하면 가자 휴전 취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