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국

홍콩 행정장관 선거 연기…캐리 람 임기도 연장되나?

등록 2022-02-20 15:25수정 2022-02-21 02:30

시진핑 방역 “최우선 과제” 강조 이틀만에
선거 3월에서 5월로 연기…임기 1년 연장 이야기도
18일 홍콩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18일 홍콩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다음달로 예정됐던 홍콩 행정장관 선거가 5월로 전격 늦춰졌다. 방역 상황에 따라 캐리 람 행정장관의 임기가 연장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일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의 보도를 종합하면, 람 장관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하기 위해 ‘긴급정황규례조례’(긴급조례)를 발동해 오는 3월27일로 예정됐던 차기 행정장관 선거를 5월8일로 연기했다. 긴급조례는 “비상 상황이 발생하거나 공중의 안전이 위협받을 때”에는 행정장관이 입법회의 승인 없이 “공중의 이익에 부합하는” 조처를 취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 쪽은 즉각 성명을 내어 “홍콩인의 건강을 최우선하는 대단히 책임 있는 태도”라며 “중앙 정부는 이를 이해·지지한다”고 밝혔다. 홍콩 당국은 지난 2020년 9월로 예정됐던 입법회 선거도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긴급조례를 발동해 연기했다가 지난해 12월에야 치른 바 있다.

람 장관의 선거 연기 결정은 지난 1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코로나19 방역을 ‘최우선 과제’로 강조한 지 이틀 만에 나왔다. 람 장관은 최근까지도 “소수 선거인단(1500명)을 통해 실시하기 때문에 계획대로 선거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연기된 선거 일정에 따라 행정장관 출마 후보자 등록도 4월3일~14일로 늦춰졌다. 다만 이 때까지도 방역 상황에 구체적인 진전이 없으면, 선거가 추가로 연기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신문은 “람 장관의 임기가 오는 6월30일 끝나기 때문에 한차례 더 연기가 가능할 것”이라고 짚었다.

홍콩의 헌법 격인 기본법 45조는 “홍콩특별행정구의 행정장관은 현지에서 선거 또는 협의에 의하여 선출되며 중앙 인민정부가 임명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투표가 아닌 선거인단 ‘내부 협의’를 통해 차기 행정장관을 선출할 가능성도 있다는 뜻이다.

일부에선 행정장관 선거도 입법회와 마찬가지로 1년 연기하고, 람 장관 임기도 1년 연장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앞서 입법회 선거가 연기됐을 때도,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가 기존 입법의원의 임기를 1년 연장한 바 있다.

♣️H6s베이징/정인환 특파원 inhwa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아랍계 미국인들의 대선 선택은? 트럼프 45 대 해리스 43 1.

아랍계 미국인들의 대선 선택은? 트럼프 45 대 해리스 43

해리스 오차범위 내 ‘우위’…‘신뢰도 1위’ NYT 마지막 조사 결과 2.

해리스 오차범위 내 ‘우위’…‘신뢰도 1위’ NYT 마지막 조사 결과

젤렌스키 “쿠르스크에 북한군 1만1000명 이미 주둔 중” 3.

젤렌스키 “쿠르스크에 북한군 1만1000명 이미 주둔 중”

해리스, 경합주 4곳 근소 우위…‘트럼프 텃밭’서도 유의미한 상승세 4.

해리스, 경합주 4곳 근소 우위…‘트럼프 텃밭’서도 유의미한 상승세

“한국 정부, 트럼프 대비해 ‘미국산 에너지’ 구매 늘리려 준비” 5.

“한국 정부, 트럼프 대비해 ‘미국산 에너지’ 구매 늘리려 준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