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이주영 본회의 의사봉 잡자…민주당 “사회권 인정못해” 충돌

등록 2019-09-30 16:53수정 2019-10-01 09:54

“사과하라” “재발방지 약속하라” 거센 항의
이주영 “사회권 범위내 정회, 재발방지 노력”
3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앞줄 맨왼쪽)가 지난 26일 열렸던 본회의에서 여야 합의 없이 정회를 선언한 이주영 국회부의장(뒷줄 오른쪽)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3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앞줄 맨왼쪽)가 지난 26일 열렸던 본회의에서 여야 합의 없이 정회를 선언한 이주영 국회부의장(뒷줄 오른쪽)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30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이주영 국회부의장이 본회의 의사봉을 잡게 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강력히 항의하면서 대정부질문이 한때 중단됐다.

이 부의장은 이날 국회 본회의가 시작된 후 문희상 국회의장으로부터 사회권을 넘겨받은 뒤 “지난 목요일(26일) 대정부질문에서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정회한 것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출석한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집을 압수수색하던 수사검찰과 통화했다고 답변한데 대해 한국당이 긴급 의원총회가 필요하다며 정회를 요구한바 있다. 이에 당시 사회를 보고 있던 이 부의장이 여당과 합의없이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정회했고, 이에 대해 이날 이 부의장이 유감 표명을 한 것이다. 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다음날(27일) 문희상 국회의장을 찾아가 항의하면서 “이 부의장이 다시는 사회보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하게 항의했다. 이에 문 의장은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방지를 다짐하며 이날 열린 대정부질문에서는 사회권을 이 부의장에게 넘기지 않고 사회권을 끝까지 행사했다.

이런 와중에 이 부의장이 이날 본회의 사회를 보게 되자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장석 앞으로 나가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며 항의했고, 민주당 의원들도 “사회권을 인정 못한다”, “사과하라”라고 외치며 거세게 항의했다. 이에 맞서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도 의장석 앞으로 나와 의사진행을 방해하지 말라고 맞섰고, 한국당 의원들은 “회의를 방해하지 마라” “조국 사퇴” 등을 외쳤다.

양당이 충돌하며 소란이 이어지자 이 부의장은 “당시 원내대표 간 협의를 하라고 말했고, 사회권 범위 내에서 제가 정회를 한 것이다. 다음에 또 그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저도 노력할테니 우리 여야 의원들도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20여분간의 양당 대치는 마무리됐다.

이날 본회의 상황은 일단락됐지만 이 부의장 사회권과 관련해 민주당은 좀더 논의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원내대표단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부의장이 유감표명을 하고 재발방지 위해 노력한다고 했지만 ‘사회권 범위 내에서 정회를 한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볼지 좀더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규남 기자 3strings@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북한 “세계 최고 불량국가가 우릴 모독”…미국에 뿔난 담화 1.

북한 “세계 최고 불량국가가 우릴 모독”…미국에 뿔난 담화

민주 박선원, 노벨평화상에 트럼프 추천…“한인 추방당할 판인데” 2.

민주 박선원, 노벨평화상에 트럼프 추천…“한인 추방당할 판인데”

내란 국조특위, ‘청문회 불출석’ 윤석열 동행명령장 발부 3.

내란 국조특위, ‘청문회 불출석’ 윤석열 동행명령장 발부

이상민은 계속 “행복”할까…포고령에도 없는 ‘단전·단수’ 들통 이후 4.

이상민은 계속 “행복”할까…포고령에도 없는 ‘단전·단수’ 들통 이후

윤석열·국힘의 헌재 흔들기…탄핵 불복 빌드업? [공덕포차 2호점] 5.

윤석열·국힘의 헌재 흔들기…탄핵 불복 빌드업? [공덕포차 2호점]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