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한·미, 반도체 협력 모색…내년 한·미·인도 3국 대화키로

등록 2023-12-09 14:23수정 2023-12-11 02:47

핵심신흥기술 대화 열어 연구 지원 확대
조태용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를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조태용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를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한·미가 9일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를 열어 공동연구 지원을 확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미국 상무부가 설립 추진하는 반도체기술센터를 통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두 나라는 내년 인도를 포함한 3자 비공식 대화를 통해 핵심·신흥기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조태용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회의하고 반도체·양자·바이오·배터리와 청정에너지·인공지능(AI)·디지털 등 6개 분야에서 공동연구, 투자, 표준, 인력개발 등을 위한 포괄적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한·미 차세대 핵심·신흥기술대화는 지난해 4월26일 한-미 정상회담 합의에 따라 진행된 것이다.

먼저, 두 나라는 반도체 분야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미국 국립과학재단의 공동연구 지원 기회를 늘리고, 산업통상자원부-상무부가 설립 추진 중인 반도체기술센터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바이오 분야에서는 과기정통부-미국 국립과학재단이 바이오 경제 분야 연구 협력을 위해 최소 1000만달러(약 132억원) 규모를 지원하기로 했고, 복지부-미국 국립보건원(NIH)은 의사과학자 교류프로그램, 바이오의료 연구 협력, 연구중심병원 간 협력 등 포괄적 협력에 합의했다.

두 나라는 아울러 미국의 암정복 계획 관련 협력, 의약품 공급망 강화 방안 협의를 위한 정부·제약기업 참여 1.5트랙 채널도 내년 출범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터리와 청정에너지 분야에서는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한 국책연구기관 간 연구 개발 확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과 미국 차량운송 분야 산업협력연구센터 사이 양해각서(MOU)를 통한 공동연구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대통령실은 “양자 분야에서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 간 차세대 양자컴퓨터 연구 증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양국 산업계, 대학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에이아이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내년 주최하기로 한 ‘미니 에이아이 화상정상회의, 에이아이 글로벌 포럼, 인공지능의 책임 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 회의(REAIM) 등에 미국이 협력하면서, 에이아이 작업반을 구성해 국제표준, 공동연구, 정책 간 상호호환성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두 나라는 동남아 등 제3국에서 안전하고 회복력있는 정보기술통신(ICT) 인프라 구축을 위해 5G, 6G 등 국제 표준 분야 협력도 진행하기로 했다고 대통령실은 덧붙였다.

조 실장은 “복합위기 상황에서 지정학의 미래는 각국의 기술과 혁신에 달려있다”며 “한국은 핵심신흥기술 정책을 안보 정책의 중요한 한 축으로 상정하고 법 제정, 범부처 기술 유출 합동대응반 발족, 글로벌 공동연구 예산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 결과로 이번 한·미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를 개최하게 돼 기쁘다”며 “양국이 동맹국으로 함께 공동 연구 등 핵심신흥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여권 ‘김건희 겹악재’ 거리두자…친윤 “같이 망하자는 거냐” 발끈 1.

여권 ‘김건희 겹악재’ 거리두자…친윤 “같이 망하자는 거냐” 발끈

이재명 ‘선거법 위반’ 2년 구형에…민주 “공작수사 통한 정치탄압” 2.

이재명 ‘선거법 위반’ 2년 구형에…민주 “공작수사 통한 정치탄압”

극우 유튜버 출신 인재개발원장 “김 여사 명품백 수수, 해프닝 불과” 3.

극우 유튜버 출신 인재개발원장 “김 여사 명품백 수수, 해프닝 불과”

북, 탄도미사일 함북 산악 내륙에 떨어지는 사진 첫 공개 4.

북, 탄도미사일 함북 산악 내륙에 떨어지는 사진 첫 공개

이재명 법원출석 “검찰 안쓰러울만큼 노력하지만 사필귀정할 것” 5.

이재명 법원출석 “검찰 안쓰러울만큼 노력하지만 사필귀정할 것”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