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문 대통령, 인천공항 1만명 정규직화 길 텄다

등록 2017-05-12 22:14수정 2017-05-12 22:16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 해결”
첫 외부일정으로 공항공사 방문
정일영 사장 “올안 정규직 전환” 화답
정부 노동정책 대전환 신호탄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인천공항공사 4층 CIP 라운지에서 열린 ‘찾아가는 대통령,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열겠습니다!’ 행사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인천공항/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인천공항공사 4층 CIP 라운지에서 열린 ‘찾아가는 대통령,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열겠습니다!’ 행사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인천공항/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취임 뒤 첫 외부 일정으로 ‘국내 최대 공공부문 비정규직 사업장’으로 꼽히는 인천공항공사를 찾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선언했다. 인천공항공사 쪽은 비정규직 1만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화답했다. 비정규직 축소 등 ‘질 좋은 일자리’ 창출 쪽으로 정부 노동정책을 대전환하는 신호탄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공항공사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50여명과 간담회를 열어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처가 필요하다”며 임기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임금 수준이 정규직의 절반 수준이어서 극심한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로 사회 통합을 막고 있고 그 때문에 경제성장의 걸림돌이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간접고용까지 합치면 (노동자의) 절반 정도는 비정규직이고, 지난 10년간 비정규직이 100만명 정도 늘었다. 새 정부는 일자리를 통해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경제를 살리겠다고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비정규직 문제부터 제대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을 약속하면서 △공공부문 간접고용 노동자의 직접고용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만들기 등으로 30만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취임 후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제1호 업무지시로 내리는 등 일자리 정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해왔다.

이날 문 대통령은 “특히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 안전과 생명 관련 업무 분야는 반드시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원칙을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획재정부에 “올 하반기부터 공공기관 운영 평가의 원칙과 기준을 전면 재조정하여, 공공기관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점 대상이 될 수 있게 함으로써 비정규직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올해 안에 공사 소속 비정규직 1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2020년까지 공공부문 일자리 3만개를 창출하겠다”고 보고했고, 문 대통령은 “조속한 시일 내에 이행계획을 마련해 보고해달라”며 “어려움이 있다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이 같은 조치가 다른 공공기관과 민간으로까지 확산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혜정 기자 idu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석열 체포 때 김건희는…“안됐더라, 얼굴 형편없더라” 1.

윤석열 체포 때 김건희는…“안됐더라, 얼굴 형편없더라”

윤 반발에…한덕수 “모든 국민은 헌법·법률 따라야” 2.

윤 반발에…한덕수 “모든 국민은 헌법·법률 따라야”

김건희, 윤석열 떠난 관저서 경호 받으며 산다 3.

김건희, 윤석열 떠난 관저서 경호 받으며 산다

윤석열 “탄핵소추 되고 보니 이제야 대통령이구나 생각 들어” 4.

윤석열 “탄핵소추 되고 보니 이제야 대통령이구나 생각 들어”

‘인간 방패’ 거부한 경호관들…‘차벽’ 버스 안에 열쇠 두기도 5.

‘인간 방패’ 거부한 경호관들…‘차벽’ 버스 안에 열쇠 두기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