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방·북한

6·25 전사 장병 8명 유해, 합동안장식 엄수

등록 2022-12-20 11:29수정 2022-12-20 11:45

국립대전·서울현충원서 엄수
백마고지서 돌아온 고 김용일 이등중사 김용일(왼쪽) 이등중사와 편귀만 하사의 유해 발굴 당시 모습.국방부 제공
백마고지서 돌아온 고 김용일 이등중사 김용일(왼쪽) 이등중사와 편귀만 하사의 유해 발굴 당시 모습.국방부 제공

6·25 전쟁에서 전사한 장병 8명의 합동안장식이 20일 엄수됐다.

육군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6·25전쟁 전사자 발굴 유해 합동안장식이 엄수됐다고 밝혔다. 대전현충원에는 고 김용일 이등중사(현계급 병장), 고 송병선·편귀만 하사(현계급 상병), 고 장기수·정준언 일병 등 5명이 안장됐다. 고 양범석·윤의생·강농원 일병의 유해는 유족 요청에 따라 서울현충원에 안장됐다.

이날 영면에 든 고 김용일 이등중사와 편귀만 하사는 9사단 30연대 소속으로 ‘백마고지 전투’에 참전했다가 목숨을 잃었다. 고인들의 유해는 올해 7월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DMZ)인 백마고지 일대 참호 속에서 함께 발굴됐다.

고 송병선 하사는 6·25전쟁 당시 7사단 3연대 소속으로 참전해 ‘평창지구(하진부리 부근) 전투’에서 전사했다. 고인의 유해는 2020년 강원도 평창의 무명고지에서 발굴됐다. 고 장기수 일병은 6·25전쟁 중 가장 앞장서서 38선을 돌파한 ‘38선-원산 외곽선 진격작전’에서 전사했다. 고인의 유해는 2020년 강원도 양양의 무명고지에서 발굴됐다.

고 정준언 일병은 6·25전쟁 당시 9사단 소속으로 참전해 ‘춘천지구 전투’에서 전사했다. 고인의 유해는 2012년 강원도 춘천의 무명고지에서 발굴됐다. 고 양범석 일병은 6·25전쟁 당시 8사단 16연대 소속으로 참전해 ‘노전평 전투’에서 전사했다. 고인의 유해는 올해 5월, 강원도 인제의 무명고지에서 발굴됐다.

고 윤의생 일병은 6·25전쟁 당시 육군 직할 소속으로 참전해 ‘춘천-화천 진격전투’ 간에 전사했다. 고인의 유해는 2010년 강원도 화천의 무명고지에서 발굴됐다. 고 강농원 일병은 6·25전쟁 당시 3사단 23연대 소속으로 참전해 ‘한석산-가리봉 전투’에서 전사했다. 고인의 유해는 2020년 강원도 인제의 무명고지에서 발굴됐다.

고인들의 신원은 유해 발굴 뒤 유전자 시료 채취에 참여한 유가족들의 유전자 정보와의 대조 분석을 통해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에서 확인했다. 이날 합동 안장식은 국기와 고인에 대한 경례, 조사, 종교의식, 헌화·분향, 조총 및 묵념, 영현 봉송 순으로 진행됐다.

신형철 기자 newiro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평화를 위해 당당한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야당 2차 ‘내란 특검법’ 통과…국힘선 안철수만 찬성한 이유는? 1.

야당 2차 ‘내란 특검법’ 통과…국힘선 안철수만 찬성한 이유는?

최상목,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서 “원인 규명·개선책 마련 총력” 2.

최상목,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서 “원인 규명·개선책 마련 총력”

이재명 ‘조기 대선 길’ 막힐라…선거법 2심 속도전에 민주당 긴장 3.

이재명 ‘조기 대선 길’ 막힐라…선거법 2심 속도전에 민주당 긴장

2차 ‘내란 특검법’ 국회 통과…최상목, 이번에도 거부권 행사할까 4.

2차 ‘내란 특검법’ 국회 통과…최상목, 이번에도 거부권 행사할까

권성동 “애초 내란 특검법은 필요없다”…최상목 대행에 거부권 요구 5.

권성동 “애초 내란 특검법은 필요없다”…최상목 대행에 거부권 요구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