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방·북한

북 리병철 “군사정찰위성 1호기 곧 발사”

등록 2023-05-30 18:57수정 2023-05-30 20:32

지난 2월8일 밤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건군절 75돌 열병식’ 때 리병철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이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장한테 경례를 하는 모습.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지난 2월8일 밤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건군절 75돌 열병식’ 때 리병철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이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장한테 경례를 하는 모습.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리병철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6월에 곧 발사할 계획이라며 “포괄적이며 실용적인 전쟁억제력 강화 활동을 보다 철저한 실천으로 행동에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중통)이 30일 보도했다. 앞서 29일 국제해사기구(IMO) 지역별 항행구역 조정국인 일본은 북한이 31일부터 6월11일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해왔다고 밝힌 바 있다.

리 부위원장은 중통으로 공개한 “자위력 강화 입장”을 통해 “미군의 공중정찰 자산들의 작전 반경과 감시권은 평양을 포함한 공화국 서북부 지대는 물론 주변국가의 종심지역과 수도권까지 포괄하고 있으며 이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주변국가들에 있어서 심각한 위협”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주변국가”는 중국을 뜻한다. 북의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는 미국의 한반도 공중정찰에 대한 북은 물론 중국의 ‘안보 우려’까지 반영한 대응이라는 주장이다.

리 부위원장은 “6월에 곧 발사하게 될 군사정찰위성 1호기와 새로 시험할 예정인 다양한 정찰 수단들”은 “미국과 그 추종무력들의 군사행동을 실시간 추적·감시·판별하고 사전 억제, 대비하며 공화국 무력의 군사적 준비태세를 강화하는 데서 필수불가결한 것”이라 주장했다.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 외에 “다양한 정찰 수단들”의 시험도 준비하고 있음을 내비친 셈이다.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예고한 가운데,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과 인근에 건설 중인 제2발사장에서 움직임이 감지됐다고 30일(미국시각) 보도했다. 이 매체는 민간위성업체 ‘플래닛 랩스’가 29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인용해, 두 발사장 모두에서 로켓을 장착하는 구실을 하는 이동식 조립 건물이 발사대 옆에 밀착한 모습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소위 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일체의 발사를 금지하고 있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명백한 불법 행위”라며 “발사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제훈 선임기자 nomad@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평화를 위해 당당한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2차 ‘내란 특검법’ 국회 통과…최상목, 이번에도 거부권 행사할까 1.

2차 ‘내란 특검법’ 국회 통과…최상목, 이번에도 거부권 행사할까

나경원, 트럼프 취임식 가서 ‘극우 유튜버 음모론’ 퍼뜨리나 2.

나경원, 트럼프 취임식 가서 ‘극우 유튜버 음모론’ 퍼뜨리나

권성동 “애초 내란 특검법은 필요없다”…최상목 대행에 거부권 요구 3.

권성동 “애초 내란 특검법은 필요없다”…최상목 대행에 거부권 요구

‘내란 주범’ 박안수는 왜 아직도 육군참모총장일까? 4.

‘내란 주범’ 박안수는 왜 아직도 육군참모총장일까?

윤석열이 “친구”인가…경호차장이 무너뜨린 경호의 정석 5.

윤석열이 “친구”인가…경호차장이 무너뜨린 경호의 정석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