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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외교

정부 정책 입안때부터 대국민 홍보한다

등록 2005-03-03 18:36수정 2005-03-03 18:36

정부는 정책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이달 말부터 각 부처의 기획관리실과 공보관실을 통폐합해 정책·홍보관리실을 신설키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각 부처의 홍보 업무를 전담해 온 공보관실이 35년 만에 사라지고, 정부의 정책홍보 시스템이 크게 바뀌게 됐다.

신설되는 정책·홍보관리실은 각 부처의 주요 정책 입안 단계부터 사전협의를 의무화하도록 함으로써, 정책 생성 단계부터 대국민 정책홍보 개념에 기초하도록 했다.

정부 당국자는 “그동안 공보관실이 주요 정책의 입안 과정에서 소외된 채 사후관리 위주, 일방향 홍보에 치중하면서 기획홍보나 전략홍보를 하지 못했다”며 “노무현 대통령의 정책홍보 강화 방침에 따라 기획업무와 홍보업무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정책의 사전조정 기능을 높이도록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정책·홍보관리실 안에 기존의 공보관에 해당하는 홍보관리관 이외에 정책홍보팀을 두어 정책의 기획조정, 홍보, 상황관리를 맡도록 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기획예산처와 공정거래위, 금융감독위원회를 포함한 21개 부처의 정책홍보팀에 2명(4급 1, 5급 1), 25개 청에 1명씩 모두 46개 기관에 67명의 인력을 증원키로 하고, 외부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일반계약직으로 배정했다.

정부는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하는 ‘홍보종합대책’(가칭)을 지난주 노 대통령과 이해찬 총리의 재가를 받아 사실상 확정했으며, 이달 말께 이에 따른 직제개정을 마치고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홍보역량 강화 차원에서 해마다 벌이는 부처 종합평가 항목에서 홍보 관련 배점을 현재 가감 10점에서 최대 25점으로 늘리기로 하고, 기획홍보·매체홍보·언론홍보·홍보시스템 등을 면밀히 평가하기로 했다. 백기철 기자 kcbae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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